은행장들 만난 이복현 금감원장 "경제상황 매우 엄중…충당금 더 쌓아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6-20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일 오전 은행장들과 취임 후 첫 상견례…시스템리스크 관리 당부

  • 잇단 횡령사건 속 내부통제 강화도 언급…"내부통제 개선안 마련 중"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오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은행장들과의 첫 상견례 자리에서 '복합위기' 속 은행들의 손실흡수능력 확충과 외화유동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취약차주 연착륙 지원과 금리 산정에서의 투명성 확보, 내부통제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통해 "현재의 경제·금융시장 상황이 복합적 위기라고 할 정도로 매우 엄중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 취임 후 첫 CEO 간담회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국책은행장을 제외한 국내 17개 은행 수장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최근 경제상황에 대해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 리스크 요인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크게 낮아지면서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경제에 대해서도 "경기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주식·채권·원화의 트리플 약세 등으로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 원장은 이러한 위기 타개를 위해 가장 먼저 은행권의 건전성·유동성 등 이른바 '시스템 리스크' 관리를 언급했다. 그는 "경제충격으로 인한 신용손실 확대에 대비해 손실흡수능력을 계속 확충해야 한다"면서 "코로나 대응을 위한 재정·금융 지원으로 부도율이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큰 만큼 보다 보수적인 미래전망을 부도율에 반영해 잠재 신용위험을 고려한 충분한 규모의 충당금이 적립되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여기에 외화유동성 관리 강화도 함께 당부했다. 그는 "외화유동성 수준이 국가 신뢰도와 직결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중장기 외화자금 조달, 수출기업 등 실수요자 중심 자금 공급 등을 통해 외화유동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도 잊지 않았다. 이 원장은 "가계부채가 시스템리스크로 현실화되지 않도록 DSR 규제 안착 등을 통해 대출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달라"며 "실수요자 애로 해소를 위한 단계적 규제 정상화조치들이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전산·내규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원장은 은행권이 취약차주에 대한 사전관리를 강화해 연착륙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신용·다중채무자·고DSR 차주 등 취약 차주에 대해서는 채무상환능력 변동 등을 밀착 모니터링해 선제적으로 채무상담 및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원장은 이와 함께 은행권 금리 운영의 합리성과 투명성도 주문했다. 이 원장은 "금리는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지만 금리 상승기에는 예대금리차가 확대돼 은행들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크다"면서 "현재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예대금리 산정체계 및 공시 개선안이 확정되면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금융권 내에서 잇따르는 대규모 횡령사건과 관련해 내부통제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현재 진행 중인 금융사고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금융산업은 고객 신뢰가 생명인 만큼 금융사고에 더욱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면서 "최근 자산시장에서의 가격 급등락으로 금융사고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사고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자체점검을 확대하고 조직과 역량 강화에도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