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긴거야, 진거야"....허니문 선거 압승한 與에 발생한 이례적 현상 '두 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06-16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힘, 17곳 중 12곳 가져가며 '압승'…'허니문 효과' 봤다

  • 이례적 현상 ① 지방선거 압승에도 '권력투쟁' 시작된 與

  • 이례적 현상 ②선거 승리 후 보름도 안 돼 떨어진 尹 지지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부터), 박대출 의원, 정진석 의원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8회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 정부 출범 후 신임 대통령 임기 초반에 치러진 선거를 '허니문 선거'라고 한다. 보통 허니문 선거에서는 정권을 잡은 정당이 승리한다. 국민의힘은 허니문 선거인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뒀다. 그동안 임기 초 선거에 승리한 정당은 줄곧 상승세를 탔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례적으로 '두 가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지방선거 압승에도 권력투쟁이 시작됐고, 선거 승리 이후 보름도 안 돼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했다.

◆국힘, 17곳 중 12곳 가져가며 '압승'…'허니문 효과' 봤다

국민의힘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광역 자치단체장 중 12곳(서울·부산·경남·인천·경북·대구·충남·충북·대전·강원·울산·세종)에서 승리를 거뒀다. 민주당은 5곳(경기·전남·전북·광주·제주)에서 당선을 확정했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14곳을 가져간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다. 시장·군수·구청장 등 기초단체장 226곳 중에서도 국민의힘은 전체 64% 이상인 145곳에서 당선됐다. 민주당은 63명이 당선, 국민의힘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남은 18곳에선 무소속 및 군소정당 후보가 당선됐다.

서울 지역 구청장 선거에서도 민주당은 8곳(성동·중랑·성북·강북·노원·은평·금천·관악)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국민의힘에 자리를 내줬다. 국민의힘은 17곳(종로·중구·용산·광진·동대문·도봉·서대문·마포·양천·강서·구로·영등포·동작·서초·강남·송파·강동)에서 승리를 거뒀다. 이 역시 4년 전 선거에서 민주당이 서초구를 제외한 24곳에서 당선되는 압승을 거뒀던 것과 반대되는 결과다.

광역의회 선거 역시 국민의힘은 총 482명이 당선돼 민주당(271명)에 두 배 가까이 이겼다. 다만 기초의회에서는 민주당에서 1184명이 당선돼 국민의힘(1179명)과 비슷했다.

정권 초반 선거에서 여당이 승리하는 사례는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할 수 있었던 결정적 요인으로는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바라는 유권자들의 기대 심리가 꼽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안철수 의원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례적 현상 ① 지방선거 압승에도 '권력투쟁' 시작된 與

다만 국민의힘은 선거에서 이긴 정당인데도 이례적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차기 당권을 둘러싼 권력투쟁이 바로 그것이다. 

대표적으로 6월 초에 일어난 이준석 당대표와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는 정진석 의원의 갈등이다. 양 측의 갈등은 지방선거 이후 이 대표가 공천시스템 등을 논의할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히면서 시작됐다.

정 의원은 "자기 정치"라고 공개 비판했다. 정 의원은 또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놓고도 "갈 수는 있는데 지방선거 직후 과연 우크라이나에 제일 먼저 달려가는 것이 우선순위였나"라며 "집권여당의 책임과 역할을 고민하는 것이 먼저"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의 지적에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어차피 기차는 간다"고 했다. 이는 지난 1993년 김영삼 전 대통령이 '하나회' 숙청 등에 대한 저항이 커지자 남긴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는 어록을 인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즉 정 의원을 개로 비유한 셈이다. 

두 사람의 설전은 '개소리' '육모방망이' 등 감정 싸움으로 번지며 약 일주일 간 계속됐다. 결국 정 의원이 한 발 물러서면서 갈등이 일단락 됐지만, '조기 전대' 설까지 불거지며 당내 권력 투쟁이 가시화됐다.

이 대표와 안철수 의원의 갈등도 국민의힘 내홍을 드러낸 사례다. 안 의원은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으로 '친윤계' 정점식 의원과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을 추천했다. 그러나 이 대표가 안 의원의 인선에 재고를 요청하면서 두 사람의 신경전이 시작됐다.

안 의원은 지난 14일 "기왕에 한 당이 됐는데 국민의당 출신만 제가 고집하는 것 자체가 화합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오히려 화합의 제스처로 추천 드린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화합을 뭐 이렇게 하느냐"며 "제도 변경까지 하면서 두 자리를 만들었고, 애초 취지대로 안 의원과 고락을 같이했던 국민의당 인사를 추천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우리 당 의원을 추천하느냐"고 반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례적 현상 ②선거 승리 후 보름도 안 돼 떨어진 尹 지지율

선거 승리 후 보름도 안 돼 하락한 윤 대통령의 지지율도 이례적이다. 역대 대통령 중 취임 한 달 만에 지지율이 50% 이하로 하락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3~15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16일 공표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응답자의 49%(매우 잘함 17%, 잘하는 편 32%)가 윤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방선거가 있던 지난 6월 1주차 조사(54%)에 비해 5%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반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부정적으로 바라본 비율은 일주일만에 27%에서 32%(매우 못함 18%, 못하는 편 15%)로 상승했다. 잘 모르겠다는 비율은 19%였다.

연령별로는 △60대 61% △70대 이상 67% 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평가에 대해 '긍정' 평가를 답했다. 부정 평가는 30대(36%), 40대(47%), 50대(29%)에서 전체 평균보다 높았다. 이밖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역대 대통령 중 임기 한 달 만에 지지율이 뒷걸음질친 경우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배 소장은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과 지난 14일 인터뷰에서 "분석상으로는 윤 대통령 지지율에 가장 큰 타격을 준 것은 인사로 검찰 관련된 인사,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등 관련 논란과 의혹이 윤 대통령의 지지율 발목을 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