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관련 제재 해제 시 우크라 곡물 수출 재개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5-29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각국 정상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차단을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관련 제재가 해제될 경우 우크라이나 오데사 항구 봉쇄를 풀 수 있다”고 밝혔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곡물 공급 통제를 완화할 것을 요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역시 우크라이나 흑해 항구에서 곡물 수출을 재개할 방안을 찾을 의향이 있으며, 관련 제재가 해제될 경우 비료와 농작물 수출을 늘릴 수 있다고 답했다.
 
최근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글로벌 식량 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해당 문제를 푸틴 대통령과 논의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와 일부 서방국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오데사 항구를 봉쇄해 대규모 곡물 수출을 가로막고 있다고 비난한다. 
 
통화 직후 프랑스 대통령실(엘리제궁)은 브리핑을 통해 프랑스와 독일 양국 지도자들은 “러시아가 군사력을 사용하지 않고 곡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항구에 선박의 접근을 허용하겠다는 러시아 대통령 약속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화는 약 80분간 지속됐다.
 
러시아가 지난 2월 24일 주요 곡물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후 글로벌 식량 위기가 커지고 있다. 러시아의 비료와 농산물 수출 역시 차질을 빚고 있다. 러시아는 식량 위기가 서방의 제재 탓이라고 주장한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의 비료와 농산물 공급 증가는 관련 제재 해제를 필요로 하며, 이는 세계 식량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흑해 봉쇄에 대해 논의했다. 젤렌스키는 트위터에 “우리는 식량 위기를 예방하고 우크라이나 항구의 봉쇄를 풀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부 서방국들은 식량 위기가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의 정치·사회 불안으로 번지며, 유럽으로의 이주 물결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지난5월 19일 이집트 알칼리비아주의 베냐 곡물창고에서 일꾼들이 밀을 모으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