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라이스벨트 통해 벼 종자 2321톤 수확…아프리카 식량안보 기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4-03-25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시작한 K-라이스벨트 사업을 통해 고품질 다수확 벼 종자 2321t을 수확했다고 25일 밝혔다.

    정부는 K-라이스벨트 사업을 한국의 국제적 농업 위상을 높이는 대표적인 브랜드 공적개발원조 사업으로 내세우고 있다.

    K-라이스벨트 사업을 통해 주로 보급되는 벼 품종은 이스리6와 이스리7이다.

  • 글자크기 설정
  • 목표 생산량보다 14% 상회…거점국에 ODA 데스크 설치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5동 농림축산식품부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5동 농림축산식품부.[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시작한 K-라이스벨트 사업을 통해 고품질 다수확 벼 종자 2321t을 수확했다고 25일 밝혔다. 

K-라이스벨트 사업은 쌀 생산이 부족한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다수확 쌀 품종을 개발해 보급하는 사업이다. 벼 종자를 농가에 보급해 기아 종식에 기여하려는 목적이다. 정부는 K-라이스벨트 사업을 한국의 국제적 농업 위상을 높이는 대표적인 브랜드 공적개발원조 사업으로 내세우고 있다. 

K-라이스벨트 사업을 통해 주로 보급되는 벼 품종은 이스리6와 이스리7이다. 이스리는 세네갈의 농업연구소(ISRA)와 프랑스어 '밥'을 합성한 단어다. 이스리6는 통일벼 품종인 '밀양23'호를 개량해 만들어졌고 이스리7은 '태백'을 개량해 만들어졌다. 이스리6와 이스리7은 헥타르(ha)당 5~6t의 쌀을 생산해 아프리카 쌀 품종에 비해 2배가 넘는 생산성을 보인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농촌진흥청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 예산을 활용해 6개국에서 종자 시범생산을 개시하고 당초 목표인 2040t을 14%나 상회하는 2321t을 수확했다. 국가별로 △가나 330t △감비아 180t △세네갈 66t △기니 1119t △카메룬 111t △우간다 515t이다.

정부는 이번에 수확된 종자 물량을 농가에 보급하거나 아프리카 취약 계층에 제공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참여 국가들과 사업 협의의사록(RoD) 체결을 통해 올해부터 종자 생산단지 내 경지 정리, 용·배수로 설치, 농로 정비 등에 착수한다. 

아울러 현지 정부와의 실시간 소통, 사업의 밀착 관리, 위기 대응 등을 위해 주요 거점국에 '공적개발원조(ODA) 데스크'도 설치해 인력을 파견할 계획이다.

정혜련 농식품부 국제협력관은 "비료나 농약, 농기계 사용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도 한국과 아프리카 참여국 간의 긴밀한 소통에 기반해 목표 이상의 성과를 달성했다"며 "이번에 생산된 종자가 아프리카 식량안보 혁신의 씨앗이 되도록 K-라이스벨트 사업을 빈틈없이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