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드고릴라]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장기간 이어졌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백화점과 아웃렛 등 쇼핑업체는 물론이고, 주요 관광지, 여가시설 등에서의 소비 폭도 일제히 급증했다. 이때 앞뒤 따지지 않고 무작정 ‘묻지마 구매’에 나서는 것보단, 적절한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소비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는 이러한 상황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머스트 C 맵’ 자료를 추려서 발표했다.
 
◆13개 소비 영역별로 특화된 카드 선정
 
이 자료에는 13개 소비 영역을 대표하는 알짜카드가 각각 하나씩 담겼다. 테마는 ‘러스틱 라이프 – 오도이촌’이다. 러스틱 라이프는 ‘시골 특유의, 소박한’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오도이촌은 일주일 중 5일은 도시에서 일하고, 2일은 시골에서 휴식을 취하는 개념이다. 주 52시간 근무제 이후 시작된 ‘일과 삶의 분리’ 지향적인 흐름을 고려해 주제를 선정했다.
 
세부 영역은 △전 가맹점, 주유, 교통, 편의점, 배달, 카페·디저트, 간편결제, 통신·공과금 등 생활 필수 영역 △구독·스트리밍, 온라인쇼핑, 반려동물, 여행·마일리지 등 여가·휴식 영역 △PLCC(사업자 전용 신용카드) 등으로 나눴다.
 
각 영역별 대표 카드는 고릴라차트 1분기 상위권 100위, 혜택 비율(할인 및 적립률, 할인 및 적립한도), 혜택 집중도(해당 혜택을 대표로 설계했는지 여부), 신규 출시 상품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 조회 수 및 신청 전환 수를 토대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
 
◆전 가맹점 혜택 가장 좋은 건,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1.2’
 
전 가맹점 혜택 대표 카드로는 ‘롯데카드의 ’로카 라이킷 1.2’가 꼽혔다. 이 상품은 전월 실적 조건 및 할인 한도 없이 국내 및 해외 가맹점에서 1.2%, 온라인에서는 1.5%의 할인을 각각 제공한다. 주유에 최적화된 카드는 하나카드의 ‘멀티 오일’ 카드다. 이 상품은 주유할 때마다 LPG 포함해 10%를 월 최대 3만원 한도로 할인해준다.
 
교통 혜택 1위로는 우리카드의 '알뜰교통카드(신용)’가 선정됐다. 대중교통 이용 시 10% 할인 및 알뜰 교통 마일리지 적립을 제공한다. 편의점 혜택 대표 카드는 '현대카드Z 워크'로 4대 편의점에서 각각 10%를 할인해준다. 배달에 특화된 상품은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잇’이다. 배달의민족 등 배달 앱을 이용할 때 최대 60% 할인 혜택을 준다.
 
이 밖에 카페 및 디저트 혜택 대표 카드로는 커피전문점에서 최대 30% 할인을 제공하는 ‘삼성 아이디 온(iD ON) 카드’가, 간편결제 대표로는 7개 간편결제 국내 이용 시 5%를 적립해주는 ‘신한 #Pay 신한카드’가 각각 선정됐다. 통신·공과금 혜택에서는 이동통신요금, 아파트 관리비, 렌탈, 보험, 학습지, 학교납입금 등 생활요금 정기결제 10% 할인을 제공하는 ‘삼성카드 달달할인’이 꼽혔다
 
◆온라인 영상 볼 땐, 국민카드 ‘톡톡O 카드’
 
코로나 이후 가장 떠오르는 혜택이 된 ‘구독·스트리밍’ 혜택을 대표하는 카드로는 KB국민카드의 ‘톡톡O 카드’가 선정됐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왓챠,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등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 관련해 10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온라인쇼핑 혜택 대표 카드는 ‘NH농협 별다줄 카드’로, 국내 온라인 가맹점 7% 할인부터 무신사·지그재그·에이블리·머스트잇·트렌비·발란 등 패션 플랫폼, 야놀자·여기어때·오늘의집 등 생활 쇼핑 플랫폼 등에서도 14% 할인을 제공한다.
 
선택 옵션 여섯 가지 중 ‘반려동물 옵션’을 가지고 있는 ‘신한카드 퍼즐’은 반려동물 혜택 대표 카드로 선정됐다. 온·오프라인 용품샵, 동물병원 등에서 10~20%가 적립된다. 전월 실적 없이 이용금액 1000원당 대한항공 1~2마일을 적립해주는 ‘삼성카드 & 마일리지 플래티넘(스카이패스)’가 여행·마일리지 대표 카드다.
 
PLCC 영역의 대표 카드로는 ‘네이버 현대카드’가 꼽혔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무료 이용권 제공 및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최대 5%까지 적립받을 수 있다. 여기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5% 적립 혜택을 더하면 최대 적립률은 10%까지 커진다. 만약 전월 최소 실적 기준은 30만원을 맞추기 위해 네이버 온라인 스토어에서 20만원을 결제하고, 그 외 스토어에서 10만원을 결제한다면 월별로 총 2만59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최근 카드사들은 모든 가맹점에서 실적 조건 없이 할인해주는 무조건 카드 혹은 혜택 하나를 메인으로 둔 특화 카드를 많이 출시하는 흐름을 보였다“며 ”PLCC카드는 카드상품의 변방에서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아 당분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22 제 12회 글로벌 헬스케어포럼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우리은행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