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공급망 협력 강구"…尹, 재계 앞에서 '글로벌 경제안보'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5-10 22: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라호텔 영빈관서 취임 만찬, 5대 그룹 총수 사상 첫 초청

  • 국내외 경제분야 외빈들 한자리에…취임 첫날부터 親기업 행보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첫날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의 만찬 자리에서 반도체·배터리·바이오 등 첨단 산업의 공급망 관련 국제 협력을 강조하며 ‘글로벌 경제안보 시대’에 제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상 처음 대통령 취임식 만찬에 초청된 재계 총수들과 경제단체장들은 투자와 일자리 창출로 새 정부의 경제 정책에 힘을 싣겠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외빈초청 만찬에서 “우리는 경제와 안보가 하나 된 경제안보의 시대에 살고 있다”며 “더욱 자유롭고 개방된 글로벌 경제안보 질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제사회의 연대와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우리는 국제사회가 기대하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그것이 인류의 번영을 위한 길이고, 또 우리 대한민국의 국익에도 부합하는 길이라 믿는다”고 부연했다.

특히 이달 말 예정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은 새로운 글로벌 전략 공조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간에 포괄적 전략 동맹을 강화할 것”이라며 “첨단기술, 공급망, 보건 같은 글로벌 현안에서 더욱 실천적인 협력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외빈 초청만찬에서 참석자들과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만찬에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했던 5대 그룹 총수와 6개 경제단체장들이 연이어 초청됐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이런 생각에 공감을 표하며 적극적으로 공조할 것임을 내비쳤다. 구체적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조원태 한진 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도 함께 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도 자리했다. 대기업 총수들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것은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식 이후 9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에도 6개 경제단체장과 도시락 오찬 회동을 하며 기업과의 ‘핫라인’ 구축을 언급했다. 지난달 25일에는 최태원 회장과 함께 경기도 성남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찾아 백신 개발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로, 국민이 주인인 나라로 재건하겠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여느 때보다 친기업적인 새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규제 완화, 기업 애로사항 개선에 나설 것이란 기대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취임 외빈 초청만찬에서 한 참석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