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 한 달…830건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05-09 16: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개관 이후 피해자 79명에게 일상 회복 지원

  • '법률‧심리치료‧의료지원' 협약식 체결로 통합 지원 방침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3월 29일 서울 동작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열린 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식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 이후 한 달 동안 영상삭제, 법률상담 등 830건을 지원했다고 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3월 센터가 문을 연 이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79명에게 830건을 지원했다. 이들은 불법촬영, 온라인 그루밍, 유포·재유포 등 피해를 입었다.

지원 내용을 보면 성범죄물 삭제(400건)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심리·치유(273건), 수사·법률(119건) 순이었다. 피해자 지원 사례로는 아동‧청소년을 사이버 스토킹하며 신체 사진을 요구해 유포 협박한 사례, SNS로 접근해 쇼핑몰 모델을 제안하며 찍은 사진을 유포한 경우가 있었다. 

시는 이날 오후 2시 20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의 일상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법률‧심리치료‧의료지원’ 협약식을 체결하고 효과적으로 피해자를 지원할 것을 기대했다. 시는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상담심리학회,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과 3개 분야에서 협력해 법률‧소송지원뿐 아니라 긴급 의료지원, 심리치료 등을 통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시는 유포 때마다 발생하는 법률‧소송비용(1건 165만원), 심리치료 비용(1회 10만원), 의료비용을 피해자가 회복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 성범죄 특성 상 단기간 치유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가 개소한 지 한 달 밖에 안됐는데 벌써 상당한 지원 실적이 있다는 것은 그동안 이러한 통합 지원이 절실했다는 반증이 아닐까"라며 "오늘 협약을 통해 촘촘히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게 된 만큼 피해자 한 분 한 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