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 연준 쇼크] 치솟는 달러에 환율방어 전력…체력 약해지는 신흥국 경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5-05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본격적으로 긴축에 나서면서 신흥국 경제가 받는 타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P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미국 국경을 넘어 스리랑카 상점 주인, 모잠비크 농부, 전 세계 빈국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4일(이하 현지시간) 지적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세계경제에 전방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세계 빈곤 퇴치를 위한 단체들의 연합인 주빌리 USA 네트워크의 에릭 르콤트는 AP에 "높은 차입 비용과 통화가치 하락은 대부분 개발도상국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 역시 우려를 나타내며 올해 개발도상국과 신흥시장국 경제성장 전망을 지난 1월 전망치보다 크게 낮춘 3.8%로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올해 들어 가속화하고 있는 달러 가치 상승은 신흥국에 가장 큰 위협이다. 미국에서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안전한 미국 정부와 회사 채권의 매력도는 더욱 올라간다. 신흥국 시장에서는 자금 유출이 가속화할 수 있다. 결국 달러 가치는 더욱 올라가고 개발도상국 통화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지난달 초 로이터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50명 이상 통화전략가 대부분은 향후 12개월 동안 거의 모든 개발도상국 통화가 달러 대비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문제는 통화가치의 가파른 하락이 가져오는 파급효과다. 수입 식품과 다른 제품들에 대한 지불 비용을 높인다. 공급망 병목현상과 우크라이나 전쟁이 이미 곡물과 비료 운송을 방해하고 전 세계 식량 가격을 놀라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시장의 우려를 사고 있다고 AP는 지적했다. 

연준이 긴축 신호를 보낸 뒤부터 신흥국들은 꾸준히 자국 기준금리를 올리며 대비해왔다. 그러나 하락하는 통화가치를 방어하기 위해 신흥국은 자국 금리를 더욱 올릴 수밖에 없다. 일부는 이미 시작했다. 4일 인도 정부는 기준금리인 정책 레포금리를 4.0%에서 4.4%로 0.4%포인트 올렸다.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인도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린 것은 2018년 8월 이후 3년 9개월 만에 처음이다.

인도 기준금리는 인도중앙은행이 상업은행들에 대출할 때 적용된다. 인도는 총선을 앞둔 2019년 2월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6.50%에서 6.25%로 인하한 후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여러 차례 금리를 인하했다. 샤크티칸타 다스 인도 중앙은행(RBI)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물가 상승 압력이 하루하루 심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도 물가는 작년 9월 4.35%로 저점을 찍은 후 매달 꾸준히 오르고 있다. 지난해 12월 5%를 넘어 5.66%를 기록했으며 올해도 6.01%(1월), 6.07%(2월)로 무서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밖에도 많은 신흥국들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고 있다. 브라질은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0%포인트 높였으며, 홍콩,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바레인 중앙은행도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에 나섰다. 6일 통화정책회의를 여는 칠레 역시 기준금리를 현재보다 1.0%포인트 올릴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은 신흥국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 급격한 금리 인상은 성장을 늦추고, 일자리 축소를 불러오고, 기업 대출자들을 압박한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부채가 늘어난 정부들의 지출 능력을 제한하기도 한다. 이전보다 지급해야 하는 이자 규모가 크게 늘기 때문이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이 밖에도 미국 경제를 둔화시키고 외국 상품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욕구를 감소시킬 수 있다. 신흥국은 무역수지까지 악화하면서 통화가치가 더욱 떨어지는 악순환에 놓이게 된다. 

이 같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미국에서 되살아나는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올해 몇 차례 더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은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소위 연착륙을 통해 경제를 둔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을 만큼만 금리를 올리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을 제외한 다른 경제는 경착륙을 할 위험성이 크다. 개발도상국들은 연준의 빅 스텝이 경착륙을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릴리아나 로하스 수아레스 글로벌개발센터 선임연구원은 "지난해 연준이 좀 더 신속하게 (인플레이션에) 대응했더라면 지금보다 상황은 더 나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