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저소득 가구에 전기요금 할인 위한 '개별 전력량계' 무료 설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4-20 0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가구 주택 등의 한전 고객번호가 없는 저소득층 80가구 대상

  • 개별 전력량계 설치, 전기요금 복지할인 연간 20만원 혜택 가능

 ‘개별 전력량계’ 설치사업 포스터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20일 저소득층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개별 전력량계’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전력량계는 주택의 전기 소비량을 측정하는 장치로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에 월 최대 2만 원까지 전기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전기요금 복지할인 제도’를 운영 중이다.

문제는 다가구 주택 등에 거주하고 있어 하나의 전력량계를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할 경우 할인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개별의 한전 고객번호가 없어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도는 이에 따라 도내 한전 고객번호가 없는 전력량계 공동사용 가구 중 △1순위: ‘폭염대비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수혜대상 가구 △2순위: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순) 중 독거노인 가구 △3순위: 차상위계층(한전 전기요금 할인대상) 중 독거노인 가구 순으로 80가구를 선정, 도비 1억 을 투입해 ‘개별 전력량계’를 설치할 계획이다.

도는 이로인해 가구당 연간 20만원 정도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5월 6일까지이며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에 해당이 되면 누구든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이 가능하다.

도는 또 도내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에 벽결이형 에어컨을 무료로 설치해 주는 ‘폭염대비 에너지복지 지원사업’을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 지원 대상은 고양, 성남, 부천, 화성, 남양주, 안양, 시흥, 파주, 의정부, 김포, 광주, 군포, 하남, 오산, 양주, 이천, 구리, 포천,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 연천 등 23개 시·군 790가구다.

최혜민 도 기후에너지정책과장은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 도민이 전력량계가 없어 마땅히 받아야 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히 살피겠다”면서 “이번 사업이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장기적인 에너지복지 실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21년 수원시 등 24개 시·군 독거노인 116가구를 대상으로 개별 전력량계 설치를 지원한 적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