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감 보수 후보 난립…교추협 "박선영·조영달 법적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4-11 14: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수 진영, 서울시교육감 후보 재단일화 논란

서울시교육청 전경 [사진=유대길 기자]

서울시교육감 중도·보수 후보 단일화가 혼전 양상을 보이면서 일부 예비후보에 대한 '법적 조치'까지 거론되고 있다.

수도권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 단일화 협의회(교추협)는 11일 서울교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선영·조영달 예비후보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교추협은 "두 예비후보가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업무방해 등으로 서울시교육감 선거를 분열시키고, 풀뿌리 민주주의 기초를 허물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 조전혁 서울시 혁신공정교육위원장이 교추협 단일 후보로 선출된 가운데, 중간에 교추협을 이탈한 조영달 예비후보(서울대 사범대학 교수)가 독자 출마를 선언했다. 교추협 단일화 선출인단 투표 과정에 이의를 제기하며 사퇴 의사를 밝혔던 박선영 21세기교육포럼 대표도 재단일화를 언급하고 나섰다. 여기에 더해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 전 장관은 지난 10일 언론에 입장문을 배포하고 "중도·보수 2차 단일화를 4월 말까지 성공시키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노력하겠다"며 서울시교육감 예비후보 등록 의사를 밝혔다.

교추협은 "함께 단일화 과정을 이끌어온 원로회의의 이 전 장관이 서울시교육감 중도·보수 후보 재단일화 추진을 위한 출마 의사를 밝힌 것은 명분 없는 도전"이라고 꼬집었다.

박 예비후보는 앞서 교추협 단일화 선출인단 투표 과정에 불법과 부정, 폭력이 난무한다며 사퇴 의사를 내비쳤다.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에서 "이 (전) 장관이 전화해 본인과 함께 재단일화에 꼭 참여해 달라고 했다"며 "대한민국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지금처럼 난립한 교육감 후보들을 모두 모아 공정·투명하게 재단일화를 하겠다고 나서면, 내가 거절할 이유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교추협은 박선영·조영달 예비후보를 비판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데다 후보자 등록 신청일은 약 한 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들 후보 외에도 우파 성향 교육단체인 '서울교육 리디자인 본부'가 교육감 후보를 별도로 추천받아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고 있어 중도·보수 후보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진보 진영에서 3선 도전이 유력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현재 진행 중인 재판이 변수라면, 중도·보수진영은 단일화 단계부터 암초를 만난 셈이다.

한편, 박선영·조영달 예비후보는 지난 2018년 선거에서 각각 36.2%, 17.3% 득표율로 진보 단일 후보였던 조희연 현 서울시교육감(46.6%)에게 패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심판을 봐야할 사람이 출마를 하지 않나 (이주호), 교추협 단일화에 모두 동의해놓고 안 될 것 같으니까 탈퇴해서 재단일화 주장하지 않나(조영달, 박선영) .... 니들이 정말 이 나라의 교육을 걱정한다면, 니들이 정말 향후 4년 좌로 편향된 교육으로부터 제대로 된 교육을 하려면, 내부 분열이 일어나서는 안되지.. 제발 교추협이 결정한대로 갔으면 좋겠다.. 조전혁 밀고, 우리 자식들한테 교육다운 교육시키자...제발 쫌!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