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 '사회 문제 해결 전문가' 김현숙 숭실대 교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태원 기자
입력 2022-04-10 2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수 진영 내 대표적인 조세·연금 전문가

  • 의원·학자로서 꾸준히 여성 문제 다뤄와

선거 전후 가장 뜨거운 감자 중 하나였던 여성가족부의 장관으로 김현숙 숭실대학교 교수가 10일 내정됐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한국조세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지내다 2007년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정계와는 2012년 국민의힘의 전신인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입성하며 연을 맺었다. 박근혜 정부에서 고용복지 수석비서관으로도 일한 보수 진영 내 대표적인 조세·연금 전문가다.
 
조세·연금 전문가로서 박근혜 정부의 대표 개혁과제였던 공무원 연금 개혁안 처리에 혁혁한 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입문 후 줄곧 당 공무원연금제도개혁 태스크포스(TF), 국회 공무원연금개혁특위 국민대타협기구 위원 등으로 일했다.
 
사회 문제 관련 정책 설계도 김 후보자에게 낯설지 않다. 박근혜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여성·문화 분과 인수위원으로 발탁돼 여성 정책을 설계·입안한 바 있다.
 
의원 시절에도 아이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는 아이돌봄지원법과 여가부 장관의 자료 제출 요구권을 강화하는 성별영향분석평가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높은 가족·보육 정책 이해도를 보였다.
 
학자로서도 ‘정부의 영유아 보육지원과 기혼여성 노동공급에 관한 패널분석’, ‘OECD 국가들의 출산율 결정요인’, ‘보육재정 관리방안 연구’, ‘중앙과 지방정부 출산율 제고정책 효과성 분석’ 등의 논문을 꾸준히 발표해 왔다.
 
노동개혁 법안을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으로 일할 당시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경험도 있다. 해당 법안이 국회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한 후 자처한 브리핑에서 "일자리 창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듯이 노동개혁에도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울음을 터뜨린 일화는 유명하다.
 
2017년부터는 정계를 잠시 떠나 과거 교편을 잡았던 숭실대 경제학과로 돌아갔다.
 
이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후보 경선 캠프 시절부터 경제·사회·복지 등 전반에 걸쳐 깊이 있는 정책 지원을 해왔다.
 
대선 이후엔 윤 당선인의 정책특보를 맡았다. 김은혜 전 당선인 대변인은 지난달 16일 정책특보 발표 브리핑 당시 "윤 당선인이 선거 기간 가장 편하게 수시로 토론하고 의견을 나눠왔다"고 소개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 소감문을 통해 “정책 일선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인구, 가족, 아동 문제를 챙기며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젠더 갈등과 청년 세대의 어려움을 풀어나갈 수 있는 부처의 새로운 역할을 정립해 나가겠다”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수위가 새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조직 개편을 추진하기로 하며 여가부 존폐와 향후 김 후보자의 거취에 이목이 집중된다. 여가부 폐지는 윤 당선인의 대표 공약 중 하나다.
 
인수위는 일단 폐지를 유예한 여가부의 역할과 장관 인선, 여가부를 대체할 조직 구성 등을 숙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윤 당선인이 내각 인선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 한 질의응답에서 '여가부 폐지'와 관련한 부처 개편 시기를 묻는 질문에 '여성가족부 폐지' 시기와 관련, "부처가 언제 개편될지는 지금 예단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가족 문제의 경우도 아시다시피 일인 가구도 있고 굉장히 다양한 가구가 있으니까 새로운 시대에 맞게 만들어 가면서,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고 야당과 화합하고 미래를 열 수 있는 새로운 부처로 갈 수 있도록 충분한 의견 수렴을 하겠다”며 “그렇기 때문에 언제 부처가 개편될지에 대해 지금 말씀드리는 건 조금 이르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여성가족부]



△1966년 5월10일생
△충북 청주 출생
△서울대 경제학(학·석사)
△美 일리노이대 경제학(박사)
△한국조세연구원 연구위원
△現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前 국회의원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새누리당 간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
△대통령실 고용복지수석비서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정책특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