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도 반한 세무 서비스... "소상공인 도우려 시작했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4-08 0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성봉 지엔터프라이즈 대표 인터뷰

  • 매출 등 흩어진 금융데이터 자동화 도움

  • 비즈넵 출시 3년 만에 15만 사업자 선택

  • 네이버 등 50억 투자… 고객 200만 기대

이성봉 지엔터프라이즈 대표 [사진=지엔터프라이즈]

회계사이자 개발자. 이성봉 지엔터프라이즈 대표(40)가 가진 독특한 이력이다. 대형 회계법인 출신으로 개인 회계사무소를 개업해 안정적인 수익을 내던 그는 돌연 코딩을 독학하더니 개발자로 변신했다. 일련의 과정을 거쳐 탄생한 게 중소상공인(SME) 대상 무료 경영관리 앱 ‘비즈넵’이다.
 
“중소상공인의 부담과 고통을 덜어주고 싶었습니다.”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지엔터프라이즈 본사에서 만난 이 대표는 비즈넵 서비스를 개발한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회계사무소를 운영하며 접한 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은 그가 회사를 설립한 계기가 됐다.
 
이 대표는 “당시 수백명의 중소상공인을 만나면서 이들이 세무, 회계 등 경영 관리로 힘들어한다는 걸 알게 됐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 관리를 혁신하겠다는 목표로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고 회상했다.
 
이 대표는 회계법인에서 근무할 때부터 금융기관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야심차게 코딩 독학을 시작했지만 서비스를 출시하기까지는 “피를 토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낮에는 회계사로, 밤에는 개발자로 살며 1년을 보내던 그는 2016년 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에 착수했다.
 
비즈넵이 시장에 나온 건 2019년. 이때부터 이 대표의 이력엔 회계, 개발, 기획을 넘어 영업 직무까지 더해졌다. 직접 중소상공인들을 만나며 서비스를 영업하기 시작한 것. 이 대표는 “6개월 넘게 발로 뛰며 비즈넵을 알리고 중소상공인을 찾아다니며 한분, 한분 앱을 설치해줬다”며 “당시에는 ‘모르겠다’, ‘어렵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고 면박을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시장 반응은 금세 바뀌었다. 이 대표는 “비즈넵을 이용해 본 이들은 ‘너무나 좋다’, ‘이런 게 꼭 필요했다’, ‘무료로 사용해도 되는 거냐’는 반응을 보였다”며 “중소상공인들 사이에서 문전박대를 당하다가 어느 순간 환영받는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고객의 칭찬을 들을 때가 가장 보람차다”고 덧붙였다.
 

이성봉 지엔터프라이즈 대표 [사진=지엔터프라이즈]

비즈넵은 출시 3년이 지난 현재 15만명 이상의 사업자를 확보했다. 중소상공인들은 혼자 관리하기 힘든 매출과 매입, 세금 등의 정보를 간단한 계정 연동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호응했다. 비즈넵은 자체 개발한 스크래핑(데이터자동추출) 엔진을 통해 시중 은행과 카드사,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 파편화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가공 분석 절차를 거쳐 사용자에게 무료로 전달한다.
 
이 대표는 “사업자는 각각의 앱에 접속해야만 확인할 수 있던 정보를 비즈넵을 통해 한눈에 볼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의 일별 매출액과 수수료, 정산 예정액 조회 기능도 무료로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앱 내에서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와 1:1 무료 상담이 가능하며 정책 지원금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사업자는 일일이 파악하기 어려운 세법 개정 내용이나 지원금 등을 챙길 수 있게 된다”며 “단순히 매출 데이터를 통합 조회하는 수준을 넘어 세무, 회계 정보를 제공한다는 게 다른 경영관리 서비스와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비즈넵의 최종 목표 역시 경영관리 ‘통합’ 서비스다. 이 대표는 “현재는 재무 관리에 집중하고 있지만 앞으로 대출, 카드, 보험 등 금융 관리 분야와 인사 관리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중소사업자 경영관리 지원 분야 디지털 리더가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사업 전망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그는 “아직은 재무 관리 업무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경험이 쌓이는 단계”라며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가 높은 20~40대 창업자가 늘고 있는 만큼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시장에서도 비즈넵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비즈넵은 지난해 네이버와 네이버파이낸셜에서 총 2회에 걸쳐 50억원을 투자받아 누적 투자 유치액이 약 100억원으로 올라섰다. 현재 비즈넵과 네이버는 사업 제휴를 논의 중이며,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및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사업장 200만여개 사와 서비스를 연동하게 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네이버를 통해 200만 이상의 고객 접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5년 내에 국내 사업자(800만명)의 절반 수준인 400만명을 가입자로 유치하고, 중소사업자 상생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다만 그는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화는 시기상조”라면서도 “현재 회계사‧세무사 대상 서비스 ‘비즈넵 프로’를 통해 일부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향후 사업부 확장 단계를 거쳐 월 구독료 모델을 도입하는 등 수익구조를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