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경기창작센터, 복합문화공간인 '경기창작캠퍼스' 전환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3-30 1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0억 투입해 경기창작센터 리모델링...2024년 재개관 예정

경기창작센터 전경 [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가 30일 현재 운영 중인 경기창작센터를 복합문화공간 ‘경기창작캠퍼스’로 전환하기 위해 오는 2024년가지 노후 시설 개보수와 사업 고도화 작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안산시 대부도에 위치한 경기창작센터는 경기도가 1995년 설립한 도립직업전문학교를 리모델링해 2009년 탄생했으며 총 7개 건물 연면적 1만 6000m² 규모로 개관 이래 500명이 넘는 국내·외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며 명실상부한 한국 대표 레지던시 기관으로 기능해왔으나 노후 시설 개선, 지원 대상 분야의 확대, 도민에 대한 시설 개방 등을 지속적으로 요청 받아오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 창작과 소비, 향유 패러다임의 전환과 환경의 변화는 경기창작센터의 새로운 기관 운영 전략 수립을 가속화했고 그 유의미한 첫 걸음으로 경기도와 경기창작센터의 긴밀한 협력 하에 ‘2022년 생활문화센터 조성 국비 지원 사업’ 예산 60억 확보에 성공했다.

경기창작센터는 복합문화공간 ‘경기창작캠퍼스’는 확보한 예산을 바탕으로 2년간의 생산적 휴식기 동안 예술공원 등의 편의시설 확충 및 기반시설 정비, 레지던시 사업 고도화 작업 등 다양한 개선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나아가 문화예술 기반 창업·창직 단체 신규 유치 및 생활문화센터 조성을 통해, 일반 도민 대상 시설을 적극 개방하고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다채로운 노력들도 함께 기울일 예정이다.
 
우선 창작 스튜디오 3동 건물 철거와 4개 건물 (전시사무동, 공방동, 교육동, 섬마루 강당) 리모델링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창업·창직 단체 사무공간, 갤러리 카페, 생활문화 메이커 스페이스 등이 신규 조성되며 고유의 문화예술 교육 확대를 위한 학습 공간, 지원 분야 다각화를 위한 공연예술 연습장 등도 함께 들어설 계획이다.

창작 스튜디오 3동 철거 자리에는 도민 여가시설 공급을 위해, 대부도 바다를 바라보는 언덕형의 예술공원이 조성된다.
 
복합문화공간 ‘경기창작캠퍼스’의 사업은 크게 세 가지의 방향을 갖고 추진된다.

첫째 본연의 예술가 레지던시 사업은 시설 리모델링을 발판삼아 미래 세대 문화예술 진흥 기여에 중점을 두고 전개된다.

이를 위해, 입주 예술가 지원 분야를 확대하고, 입주 형태와 시기를 다양화하는 등 공정하고 시의성 있는 창작 지원을 실시하며 입주 예술가 교육 프로그램인 창의예술학교도, 온라인 공간과 문화예술 사각지대로 그 활동 영역을 확장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창조적 영감을 선사하기로 했다. 

두번째 창업·창직 단체 지원은 ‘경기창작캠퍼스’ 내에 문화예술 창작과 소비, 분배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하고자 새롭게 시도하는 사업이다.

사무공간을 저렴하게 임대해 입주 단체들이 상품 개발과 제작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입주 예술가 및 생활문화센터 이용객과의 교류를 통해 서비스 개발과 시제품 테스트의 기회를 선사할 방침이다.

‘경기창작캠퍼스’에 생활문화센터도 자리잡게 된다.

지역 문화예술 공동체 활동의 확산과 건강한 관계망 형성을 위한 거점 제공을 목표로 리모델링하는 4개 건물 내에 마주침공간, 방음공간, 마루공간 등 주민 활동 공간을 조성하고 메이커 교육, 생활문화축제와 같은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경기창작캠퍼스’ 생활문화센터는 ‘경기도의 하와이’ 대부도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해양 문화 발굴과 바다 생태 연구를 위한 특성화 공간 ‘네이처 랩(Nature Lab)’도 함께 운영해 대부도의 ‘경기창작캠퍼스’와 모두의 숲을 표방하는 수원의 ‘경기상상캠퍼스’ 두 공간이 함께 만들어갈 친환경 복합문화 활성화가 기대된다.
 
‘경기창작캠퍼스’ 전환 사업의 배경과 취지, 방향 등에 대한 상세 내용은 오는 4월 1일 경기창작센터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는 '인터미션: 재도약의 시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설가 김훈, 안무가 안은미, 작가 주재환, 양쿠라, 이언정 등 전·현직 입주 예술가와 초대 센터장 김홍희, 대표이사 강헌, 문화예술본부장 주홍미 등 전·현직 직원, 지역민, 외부 전문가를 비롯 총 14인이 참여한 본 인터뷰 영상에는 각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경기창작센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해당하는 경기창작캠퍼스 전환에 대한 기대 등이 진솔하게 담겨 있다.
 
강헌 경기문화재단 대표는 “‘경기창작캠퍼스’는 문화예술 생산자와 수용자 모두를 위한 21세기에 걸맞은 문화정책을 수행하는 최고의 전초기지로 거듭날 것”이라며 "2024년 새로운 모습으로 재개관할 경기창작캠퍼스에 많은 성원과 지지를 부탁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