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제치고 1위 굳힌 CU…선두 노리는 세븐일레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유연 기자
입력 2022-03-30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아주경제]

편의점 CU가 2년 연속 GS25를 제치고 국내 편의점 업계 1위 자리를 지켰다. 다만 올해 대규모 점포 재계약이 예정된 가운데 업계 3위인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품고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있어 편의점업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3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편의점 CU는 지난해 932개 점포를 늘려 2021년 말 기준 점포 수 1만5855개로 1위 자리를 지켜냈다. 같은 기간 GS25는 800여 개의 점포를 늘렸지만 점포 수는 1만5453개로 2위에 머물렀다. CU와 점포 수 격차는 402개에 달한다. 

CU와 GS25는 점포 수 1위를 놓고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GS25는 2019년 1만3899개 점포 수를 기록하며 CU(1만3877개)를 누르고 17년 만에 점포 수 1위를 차지했지만, 이듬해엔 CU가 점포 수를 1만4928개로 늘리며 업계 1위를 탈환한 바 있다. 

통상 편의점 업계 순위는 점포 수로 나뉜다. 점포 수가 늘면 자연스럽게 매출은 오르고, 고정비는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편의점 간 출점 거리를 제한하는 자율규약이 연장됨에 따라 신규 편의점 출점이 어려운 상황에서 점포 수가 가져다주는 의미가 크다. 

올해에만 약 5000개 편의점이 기존 가맹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이는 국내 전체 편의점의 10% 수준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들 점포의 재계약 여부에 따라 업계 판도가 뒤집힐 가능성도 있다.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 [그래픽=코리아세븐]

이런 상황에서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한국 미니스톱과의 통합 작업에 본격 착수하면서 향후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세븐일레븐(1만1173개)은 2600여 개 점포를 지닌 미니스톱을 인수해 단숨에 1~2위와 비슷한 수준으로 규모를 갖추게 됐다. 

세븐일레븐은 영업·점포개발 조직과 차별화 상품 통합 작업에 우선 중점을 두고 물류·전산·시설 등 각종 제반 시스템의 일원화·표준화·고도화를 통해 사업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를 병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코리아세븐은 이번 인수를 통해 전방위적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촘촘해진 점포망과 물류센터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퀵커머스 강화 및 비용절감을 이뤄내는 동시에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와 공동소싱, 통합 마케팅, 협업 상품 개발, 차별화 서비스 도입 등 그룹 내 핵심역량과 연계해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과거 로손과 바이더웨이를 인수했던 경험을 살려 각사 구성원들의 융합을 위한 '원팀, 원드림'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새로운 사업환경에 직면한 미니스톱 가맹점주와 직원들의 심리적 불안 해소를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최경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차별화 상품, 운영 시스템, 인프라 설비, 혁신 플랫폼, 가맹점 상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레벨업 방안을 검토하고,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두 회사가 가진 핵심역량이 융합되면 브랜드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