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22 강원 양자정보통신기술 국제 포럼' 29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2-03-28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 '양자로 설계하는 미래, 강원도가 함께' 주제로 진행

  • 세계 양자기술 선도하는 중국 칭화대 왕상빈 교수 참석

강원도청 전경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오는 29일 오후 1시 30분부터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양자로 설계하는 미래, 강원도가 함께'라는 주제로 '2022 강원 양자정보통신기술 국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국제 포럼에서는 양자기술 분야 국내·외 현주소와 방향을 공유하고 도 신성장 산업과의 융합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으로 학계와 산업계 및 관계기관 등의 유명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전망이다.

특히 전 세계의 양자기술을 이끌어가고 있는 중국 칭화대 왕상빈 교수의 “국제 양자 프로젝트 및 방향”,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김한영 교수의 “양자정보 및 양자컴퓨팅 국제 동향”이란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국내 양자암호통신과 양자센싱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주제 발표에 참여한다.

또한 도 신성장 산업과 양자기술 융합에 대한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예정되어 있어 도의 양자기술 선점 방안 마련이 기대된다.

이날 열릴 양자암호통신분야 종합토론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성수 양자기술연구단장을 좌장으로 육군교육사령부 오종식 중령,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김태현 교수, EYL 백정현 대표가, 양자센싱분야 종합토론은 고등과학원 김재완 교수를 좌장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고용호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송진동 광전소재연구단장, 강원대 물리학과 정지윤 교수가 각각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도가 양자기술 선도를 위해 새 정부가 과학기술 5대 강국을 선포하고 항공우주, 탄소중립, AI, 바이오헬스 등과 함께 양자기술을 5대 메가테크로 설정, 밑그림을 그리는 중요한 시기에 맞춰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미래 양자기술을 논하는 자리를 위해 마련됐으며 포럼의 모든 프로그램은 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양자 기술은 이해하기 힘들고 어려우나, 우리의 일상이 될 날들이 점차 다가오고 있으며 앞으로 강원도는 산학연 전문가 분들의 말씀에 귀 기울여 산학연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강원도의 미래 산업 및 신성장 산업에 양자기술을 접목해 강원도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자 기술은 양자 고유의 특성(얽힘, 중첩 등)을 활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 넘는 △초고속연산(양자컴퓨팅), △초신뢰 보안(양자통신), △초정밀 계측(양자센서)을 가능하게 하는 파괴적 혁신기술로 유명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