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연 "美 기준금리 예상 대비 100bp 넘게 오르면 코스피 8% 급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2-03-07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장보성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이 7일 '통화정책과 금융 여건 변화가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자본시장연구원]


미국 기준금리 인상폭이 예상치를 100bp(1bp=0.01%포인트) 웃돌면 코스피가 8% 가까이 급락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다만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은의 금리 인상으로 유동성이 감소하더라도 코스피 낙폭은 2% 수준에 그치고 이마저도 1~2개월이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장보성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7일 '통화정책과 금융 여건 변화가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통화량(M2)이 0.2% 감소하는 긴축 충격이 발생하면 코스피 지수는 약 2% 하락할 것"이라며 "업종별로는 IT와 산업재, 소재, 경기소비재가 금리 인상에 상대적으로 크게 반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주요 금융·경제 지표 중 경기와 상관성이 높은 업종일수록 통화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M2 감소로 인해 하락한 지수는 대체로 1~2개월 내에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단기적으로는 증시에 충격을 주지만 중장기적인 주가 흐름을 변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장 연구위원은 "통화정책이 중장기적인 주가 흐름을 변화시키지 않는 만큼 금리 인상에 과민 반응하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통화정잭만이 아닌 실물경제 전개 상황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 연준(Fed)의 금리 인상은 코스피에 적잖은 타격을 미치는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연준은 최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급진적인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경제 전망 자료에서는 올해 말 기준 미국 기준금리가 75~100bp 수준으로 추정됐지만 1월 FOMC 이후로는 연말 기준금리가 175~200bp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장 연구위원은 "미국 기준금리가 예상보다 100bp 더 인상되면 코스피 지수는 약 8%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낙폭 회복에도 6개월 이상 소요될 것"이라면서도 "실제 인상폭이 시장 예상보다 낮으면 실질적으로는 인하 충격(dovish hike)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는 "기준금리 인상은 은행 신용에도 영향을 미치며 가계대출 등 신용변수에도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신용변수 변화도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