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미국·러시아, 냉정한 대처·평화적 해결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2-23 14: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국 내 실정 덮으려 우크라이나 사태 이용 의심"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한 주택이 포격으로 파손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는 23일 "미국, 러시아 등 강대국들이 자국 내부 실정(失政)을 덮기 위해 우크라이나 사태를 이용하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민주평통은 이날 이석현 수석부의장 명의로 긴급성명을 내고 "전쟁 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현재 우크라이나 상황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러시아군 투입을 명령한 것은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를 침해한 명백한 국제법 위반 행위"라며 "러시아는 군을 즉시 철수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침공을 예고해 온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국가들에는 "전쟁이 없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통은 "지금 전쟁이 일어나면 젊은 병사들과 무고한 민간인의 수많은 생명을 앗아가는 것은 물론, 세계경제는 더욱 파탄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강대국들의 이해관계로 인해 무고한 목숨이 사라질 상황을 좌시할 수 없다. 냉정한 대처와 평화적 사태 해결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22일(현지시간) 러시아 제재를 선포했다. 러시아군의 돈바스 지역 진입을 침공으로 규정한 것이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대외경제은행(VEB)과 방위산업 지원특수은행인 PSB 및 42개 자회사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 서방과의 거래를 전면 차단하고, 이들에 대한 해외 자산도 동결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