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토론] '주식양도세 폐지' 공약 공방…沈 "왜 도입됐나" 尹 "글쎄요, 가르쳐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수습기자
입력 2022-02-21 2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주식양도세 폐지' 공약 두고 沈 "삼성 감세법 아니냐" 설전

  • 이재명도 윤 향해 "거래세 폐지한다고 했다가 양도세 폐지로 바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21일 윤 후보의 '주식 양도세 폐지' 공약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경제분야' 1차 토론회 '시간 총량제 토론'에서 윤 후보에게 "주식 양도세가 왜 도입됐는지 아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윤 후보는 "글쎄요. 한번 가르쳐주십시오"라고 답하며 웃었다. 이에 심 후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변칙 상속에서 비롯됐다. 이 부회장 일가가 올해만 해도 상속세를 12조 내야 한다. 2조 원의 주식을 매각하겠다고 하는데, 이런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아시는 윤 후보가 주식양도세를 폐지하려는 저의가 뭐냐. 삼성 이재용 감세법 아니냐"고 했다.

심 후보는 "자본시장에서 슈퍼개미들이 떠나갈까봐 걱정이라고 했는데, 1억원 벌면 1000만원 세금 떼고 9천만원 가져가는 것"이라며 "(슈퍼개미들은) 주가 조작과 같은 금융 범죄, 대주주 전횡을 다스리지 못할 때 떠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윤 후보는 "재벌 기업 대주주들이 자신들의 주식을 증권 시장에서 샀다 팔았다 하는 경우보다 자식에게 이전하거나 누구에게 증여할 때는 상속·증여세법에 따라 세금을 제대로 물릴 수 있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이날 윤 후보를 향해 "거래세를 폐지한다고 했다가 양도세 폐지로 바꾸지 않았나"라며 "저는 국민들에게 드린 말씀, 약속을 95% 이상 3개 임기동안 다 지켰다"고 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다음에 이야기하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로 근무시키고도 특근비 미 지급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