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위기 속 중국-러시아 밀착행보 '계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2-15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언론, 연일 러시아 지지..."美, 우크라 위기 조장"

  • "대만과 우크라 사태 연결짓는 건 잘못된 행동"

지난 1월 26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남부 로스토프주에서 곡사포 사격 훈련을 벌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긴장이 커지는 가운데 중국의 러시아 '밀착 행보'가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자국민 대피 등을 권고하고 나섰지만, 중국은 아직까진 대사관이나 자국민 철수 등의 비상조치를 취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 위기가 고조되는 것을 놓고 미국에 비난의 화살을 돌리며 연일 러시아를 두둔하고 있다. 
 
◆중국 관영 언론, 연일 러시아 지지..."미국, 자국 이익 위해 우크라 위기 조장"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의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5일 '미국 언론은 우크라이나 상황을 중국과 연결한다'는 사평을 통해 "일부 서방국가 언론들과 정객들은 우크라이나 상황을 중국, 특히 대만과 연결 짓고 있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이라고 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서방이 우크라이나 정세 대응에 분주한 틈을 타 중국이 대만을 더욱 노골적으로 탄압할 것이라는 주장에 반박한 것이다. 

이런 반박과 더불어 사평은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가 '동맹'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우크라 사태를 부추기고 있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되레 돈독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 역시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기 고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우크라이나 위기를 이용해 러시아를 악마화하고 러시아와 유럽연합(EU) 관계를 악화시켜 미군의 유럽 주둔을 정당화하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미국은 이를 통해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 중국과 러시아 사이의 불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미국의 러시아 침공 주장을 반박했다. 진찬룽 중국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글로벌타임스에 "우크라이나가 먼저 공격하지 않는 한 러시아가 먼저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필요는 없다"며 "그럼에도 미국은 러시아의 침공 정보를 과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각국 우크라이나 철수·대피 권고에도...중국, "우크라이나 대사관 정상운영"
같은 날 중국 외교부도 미국을 겨냥해 러시아를 두둔하고 나섰다.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 및 미국 동맹 국가가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을 제기하며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을 속속 철수하는 가운데 중국은 별다른 대피 권고를 하지 않았다.

15일 중국청년보 등에 따르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 현지 대사관이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모든 당사국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우크라이나 위기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각국은 이성을 유지하고 상황을 악화하는 행동을 삼가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 민스크 평화협정이라는 원점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신 민스크 평화협정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분리·독립을 선언한 자국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과 2015년 체결한 것으로 돈바스 지역의 평화정착 방안과 휴전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에 체류하고 있는 자국민과 기관에 우크라이나 상황 변화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보안 예방 조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가 언제든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미국 대사관을 서부 지역으로 이전하기도 했다. 미국뿐만 아니라 호주, 영국, 독일, 일본 등 국가도 속속 자국 대사관 직원들에게 대피 명령을 내리면서 전운 고조 상황이 부각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