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시장 위축세 계속... 1월 거래량 급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2-02-07 0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9개 주요 도시 주택 거래 면적 전년 동비 46% 감소

[사진=신화통신]

중국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올 들어서도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중국 주요 도시의 주택 거래 면적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부동산 정보 업체 커얼루이(克而瑞)부동산연구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29개 중점 도시의 주택 거래 면적은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다. 지난해 12월에 비해서는 37% 감소했다.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주요 대도시의 주택 거래 면적도 지난해 1월에 비해 38% 줄었으며, 12월과 비교해서는 12% 감소했다.

커얼루이부동산은 “부동산 시장 첫 시작이 참담한 수준”이라며 “올해 부동산 기업들의 자금 조달이 더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외 선전시 부동산 거래정보 사이트 통계에서도 선전시의 1월 중고주택 거래량은 1557채로 지난해 1월보다 무려 70% 이상 하락했으며 이는 최근 10년 사이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이는 중국 당국이 부동산 시장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효과가 미미하단 얘기다.

중국은 지난해 말부터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부동산 기업과 주택 수요자에게 적극적으로 대출하라고 공개적으로 은행에 지시를 내렸음은 물론이고, 지난 12월부터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와 지급준비율을 잇달아 내려 유동성을 확대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부동산 산업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거의 30%를 차지해 중국 전체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