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 설 연휴 소소한 행복 '해외교류전‧소장품 기획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1-28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휴 기간 '모던 라이프, 나를 만나는 계절' 2개 전시 개최

설 연휴 동안 전시를 하는 대구미술관 모던 라이프 전시 전경 샤갈이다. [사진=대구미술관]

대구미술관은 1월 27일 코로나로 고향 방문과 여행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연휴 5일간 휴관 없이 개관하고, 연휴 중 관람할 수 있는 전시는 해외교류전인 ‘모던 라이프’와 소장품 기획전인 ‘나를 만나는 계절’ 2개로 전시 관람료를 30% 할인한다고 밝혔다.
 
먼저 프랑스 최초 사립 미술 기관인 매그 재단과 대구미술관 소장품을 공동 연구한 전시 ‘모던 라이프’에서는 미로, 샤갈, 자코메티, 칼더 등 세계적인 작가 78명의 대표작 144점을 만나볼 수 있다.
 
이는 ‘자신의 그림은 추억이다’라고 말한 마르크 샤갈(Marc Chagall)의 작품은 자전적, 문학적이며, 작품 속 색은 감정의 본질을 드러낸다. 매그 재단 출품작이자 프랑스 국보인 샤갈의 ‘삶(1964)’은 대구미술관 전시를 위해 프랑스 문화부의 외부 반출 허가를 받은 특별한 작품으로, 296×406cm의 한 화면에 인간의 결혼과 탄생, 죽음 등 인간 삶의 대서사시를 총망라했다.
 
떨어진 가족을 마음껏 만나볼 수 없는 시기, 샤갈의 작품 ‘삶(1964)’을 보며 삶과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추천한다.
 
이와 더불어 연휴 기간 만날 수 있는 전시는 소장품 기획전 ‘나를 만나는 계절’이다. ‘생명을 지니다’, ‘일상을 관찰하다’, ‘나를 바라보다’, ‘세상에게 묻다’ 등의 주제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빗대어 생명, 나와 타인, 관계로 이어지는 인간의 삶을 돌아본다.
 
이는 권정호, 김익수, 서세옥, 마이클 딘, 최만린, 최학노, 한운성, 팀 아이텔 등의 작품 93점 중 연휴 기간 대구시민들이 고향을 주제로 좀 더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작품은 김재욱 작가의 미디어 작품 ‘신일월대구도 新日月大邱圖’(2019) 등이 있다. ‘일월오봉도’를 오마주한 이 작품은 우주의 생성과 변화를 상징하는 해, 달, 하늘, 땅, 물과 함께 대구 명소들과 전경을 동시대적인 시각으로 담아냈다.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마치 대구 명소들을 짧은 시간에 여행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팬데믹 속 명절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설 연휴 동안 이루어지는 전시 중 유료 전시인 ‘모던 라이프’는 명절 기간 중 30% 할인하여 성인 7000원, 청소년·대학생 5000원이며, 소장품 기획전 ‘나를 만나는 계절’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전시 이해를 돕는 도슨트(전시해설) 프로그램은 29일, 30일에 11시, 14시, 16시, 선착순 10명을 대상으로 50분간 실시하며,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무선송신기를 이용해 서비스하며, 문의는 대구미술관 또는 어미홀 입구 선착순 현장 신청이 가능하다.
 
더불어 대면형 도슨트 프로그램 이용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대구미술관 모바일 웹을 이용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구미술관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대구미술관 최은주 관장은 “모두가 어려운 이 시기, 시민들의 지친 마음에 소소한 행복을 전하기 위해 설 연휴 모두 개관한다”라며, “코로나 장벽을 넘어 온 칼더, 미로, 샤갈, 자코메티의 작품과 대구미술관 소장품을 통해 일상을 벗어나는 시간을 가져보길 권한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