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李 "정책대전환 하겠다" vs 尹 "제욍적 대통령제 청산"…대선 후보 모두 외친 '정치 개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수습기자
입력 2022-01-27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젊은 국민내각 구성하겠다"

  • 윤석열 "청와대 조직구조 해체…민·관합동위원회 꾸릴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광산구 광주공항에서 광주ㆍ전남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대선 후보가 '설 연휴'를 앞두고 각각 정치 쇄신을 약속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정치 교체'를 외쳤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제왕적 대통령제 청산'을 약속했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는 전날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승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치교체'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젊은 국민내각을 구성하겠다. 30·40대 장관을 적극 등용하겠다"라며 "더 이상 나눠먹기식 회전문 인사로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책대전환 하겠다. 이념과 진영을 버리고 국민 최우선의 실용정책, 국민과 함께 결정하고 책임지겠다"라며 "젊은 청년세대가 새로운 정치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길을 열겠다"고 했다. 

이어 "정파, 연령 상관없이 국민을 위해 꼭 필요한 인재라면 넓게 등용해 ‘완전히 새로운 내각’을 구성하겠다"라며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젊은 국민내각을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내각, 통합의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총리에 대해서 국민과 국회의 추천을 받는 방안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후보는 "단체장, 지방정부 책임자, 국회의원의 각종 출마자격과 제한이 너무 다르다"라며 "그중 하나가 '한 지역에서 3선 연임까지만 허용하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치단체장도 3선까지인데 국회의원은 왜 예외냐"라며 "국회의원은 예비 후보 때도 후원이 가능한데 자치단체장들은 헌법 소원을 제기해 겨우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북5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북도민·탈북민 신년하례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도 '정치 개혁'…"제왕적 대통령제 청산하겠다"

윤 후보도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를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당선 시 청와대 조직구조를 해체하고 전혀 새로운 형태로 대통령실을 재구성해 임기를 시작하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대통령실에서는 참모뿐만 아니라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 관계자들과 각 부처에서 파견 나온 연락관들이 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권위만 내세우는 초법적인 대통령은 이제 없어질 것"이라며 "대통령은 '법의 지배' 틀 안으로 내려와서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이후 기자들과 일문일답에서 '청와대를 어떻게 돌려준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청와대 부지에) 필요한 역사관을 만든다든지, 시민들의 공원으로 활용한다든지"라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 했는데 실패했다'는 지적에는 "경호 문제나 외빈 접견 문제는 저희가 충분히 검토했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당상 인수위원회 때 준비를 해서 임기 첫날부터 가서 근무를 할 것"이라며 "광화문 정부중앙청사로 집무실을 만들고 청사 안에는 대통령실 참모들과 여러 민·관 합동위원회의 사무처, 직원 조직, 회의실이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