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종로·안성·청주상당 후보 안 내기로...송영길 "더 많이 내려놓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2-01-25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송 대표, 25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

  • "다음 총선 출마하지 않겠다" 선언

  • "윤미향 등 제명안 신속 처리할 것"

  • "지방선거에 20·30 파격 대거 공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월 24일 오전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종로·경기 안성·청주 상당 세 곳에 공천을 하지 않기로 했다. 또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분노와 실망, 상처를 덜어드리기에 민주당의 반성과 변화, 쇄신이 많이 미흡했다. 지금도 정권교체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은 것은 저희의 부족함 때문이라는 것을 깊이 통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대표는 "민주당은 국민께서 요구하고 계신, 자기혁신과 기득권 내려놓기를 통해 정치의 본령, 정치의 기본으로 돌아가겠다. 더 많이 내려놓겠다. 저부터 내려놓겠다"면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선배가 된 우리는 이제 다시 광야로 나설 때다. 자기 지역구라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젊은 청년 정치인들이 도전하고 전진할 수 있도록 양보하고 공간을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당 정치개혁특위와 열린민주당과의 통합과정에서 합의된 동일지역구 국회의원 연속 3선 초과 금지 조항 제도화 추진의 뜻도 전했다.

송 대표는 또 "국민의 상식과 원칙에 따르는 것이 공당의 책임"이라며 서울 종로·경기 안성·청주 상당 세 곳의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국민의 뜻을 받아 책임정치라는 정도를 지키겠다"며 "공천 포기는 당장은 아픈 결정이지만, 우리 민주당이 책임 정당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민주당은 또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에서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송 대표는 "윤호중 원내대표, 김진표 윤리특위 위원장과 상의해 신속히 제명안을 윤리특위에서 처리하고 본회의에 부의, 표결 처리하도록 하겠다"며 "국민의 힘도 국민 무서운 것을 안다면 제명에 동참하기를 바란다. 신속히 입장을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지방선거에 20·30 청년들을 파격적으로 대거 공천하겠다"며 "민주당이 20·30당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송 대표는 "우리 당은 20·30이 당당한 주권자로서 공적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전체 광역, 기초의원의 30% 이상 청년이 공천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송 대표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 "우리 민주당 정부의 어두운 유산"이라며 "우리의 오만과 내로남불의 반사효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반성한다. 정권교체를 넘어 스스로 기득권을 타파해 정치교체를 이루겠다"며 "여야를 넘어 검찰 동우회, 운동권 동우회 기득권을 타파하는 새로운 정치 시대로, 앞으로, 제대로 이재명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