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도 미국 따라 우크라 대사관 철수...BBC "24시간 내 특이점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1-24 1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이 고조하자, 미국에 이어 영국도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내 직원을 일부 철수하기로 했다. 

24일(현지시간) BBC는 영국 당국이 우크라이나 주재 영국 대사관 소속 직원들을 일부 철수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현재 영국 외교관들에 대한 구체적인 위협이 없음에도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에 주재 중인 직원의 절반가량이 귀국할 예정"이라면서 "이는 예방 조치일 뿐, 지난 24시간 동안 이러한 결정을 촉발할 만한 특정 상황이 발생하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영국은) 주우크라이나 대사관을 계속 열어두고 필수 업무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영국의 이와 같은 결정은 전날 미국 국무부가 주키예프 미국 대사관 내 비필수 직원의 철수를 허용하고, 외교관 가족에 대해서는 귀국 명령을 내린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사진=AP·연합뉴스]


한편, 유럽연합(EU) 측은 미국·영국과 달리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의 철수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로이터, AP 등에 따르면, EU의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같은 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진행된 EU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에 앞서 취재진에게 "우리는 (미국·영국과) 똑같이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왜냐하면 우리는 어떠한 구체적인 이유(러시아의 구체적인 우크라이나 침공 계획) 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전날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언제든지 대규모 무력 도발을 감행할 수 있다고 우려했으며, 영국 외무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행동을 취한 후 괴뢰정부를 세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다만, 러시아 측은 이와 같은 주장을 부정하고 오히려 서방 측이 허위정보를 퍼뜨리며 우크라이나 주변에서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