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급격한 금리 인상, 글로벌 금융 안정 위협"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1-19 0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다보스 어젠다2022 특별 연설서 금리 인상 경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사진=신화통신]

"급격한 금리 인상은 글로벌 금융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들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간) 세계경제포럼(WEF)의 '다보스 어젠다 2022' 특별 연설에서 주요국의 금리 인상이 세계 경제 회복은 물론 개발도상국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같이 경고했다고 CNN이 18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날 연설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각국 정책 입안자들은 정책을 조정해 경제가 둔화되지 않도록 이끌어야 한다"며 "급격한 금리 인상 조치는 세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서 벗어나는 데 급제동을 거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주요국들이 통화 정책에서 급제동을 걸거나 유턴할 경우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며 "이는 글로벌 경제와 금융 안정에 심각한 도전이 될 것이며, 개발도상국들이 그 타격을 고스란히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더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왔다. 연준이 3월을 시작으로 올해 3회 이상 기준 금리를 인상한 후 연내 대차대조표 축소(양적 긴축)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돼 주요국 중 가장 공격적인 긴축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또 인상 폭이 월가의 기존 예상치를 크게 웃돌 것이라는 전망이 번지고 있다. 연준의 1회 금리 인상 폭은 25bp(1bp=0.01%포인트)라는 지난 20년간의 불문율이 이번에 깨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월가에서 매파 전망이 꼬리를 물면서 18일 뉴욕 증시는 물론이고 주요국 채권 금리까지 크게 들썩거리는 상황이다. 이에 시장의 이목은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더욱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1월 FOMC 정례회의는 오는 25~26일 예정돼 있다. 

시 주석이 연준의 긴축 행보에 긴장하는 데는 연준의 빠른 긴축이 달러화 가치를 올리고, 위안화 약세 전환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급격한 위안화 약세는 중국의 경기가 둔화하는 가운데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를 키울 수 있다.

중국은 경기 하방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 등 세계 주요국들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흐름과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앞서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은 17일 시중은행에 공급하는 정책자금 금리인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21개월 만에 전격 인하했다. 

시장은 중국이 시중에 돈을 더 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의 지난해 경제 성장률은 8.1%로 나왔으나 하반기 들어 경제 성장 동력이 급속히 약해지면서 당국은 경기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