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文 중동 순방에 동행…靑 "외교안보특보 자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1-12 22: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카라 원전 이어 공식수행원 자격으로 방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10일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배은심 여사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등 중동 3개국 순방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공식수행원 자격으로 동행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2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임 전 실장의 중동 3개국 순방 참석 여부에 대한 질문에 “UAE에 대통령 특사로 방문하는 등 각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는 임 전 실장은 현재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으로 활동 중”이라며 “이번 순방의 공식수행원으로 3개국을 모두 동행하면서 문 대통령의 외교활동을 보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 특보는 비서실장 재직 시절이던 지난 2018년 1월 문 대통령의 UAE 특사로 파견돼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바라카 원전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당시 임 실장을 통한 양국 갈등 해소로 두 달 뒤인 2018년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 방문이 성사됐었다.
 
문 대통령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EA 왕세제 초청으로 4년 만에 UAE를 재방문하게 되자, 임 특보를 공식수행원 자격으로 이번 순방에 동행하게 됐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UAE 순방 때 아크부대 재방문 계획 여부에 대해 “전체 일정과 제반 상황을 고려해 검토 중이나, 여의치는 않은 상황”이라며 “다만 어떻게든 장병들을 격려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집트 방문 과정에서 원전 수주 관련 발표 가능성에 대해선 “"지난 2일 한국수력원자력이 이집트 엘다바 원전 2차 건설사업 부문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고 가격 등 세부 조건 협상을 거쳐 4월경 정식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원전 관련 발표가 별도로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집트에 ‘K-9 자주포’ 수출 여부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 중이나 성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말씀드릴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