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춘제 연휴 앞두고 돈 풀기 '고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1-04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월 유동성 압박...춘제 앞두고 추가 통화완화 전망

  • 지준율, 금리 인하보단 중단기 자금 창구 활용할듯

[사진=로이터]

중국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언제 추가 통화 완화 정책을 내놓을 지에 대한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시장에선 중국이 1월 대규모 유동성이 필요한 만큼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중국의 설)를 앞두고 중국이 추가 통화 완화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세금·부채에 부동산업체 빚까지..." 유동성 압박 직면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중국이 지난달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등 통화 완화 정책으로 유동성을 어느 정도 확보했지만 이달 들어서도 세금 납부와 부채 만기, 계절적인 현금 수요 급증 등 이유로 유동성 압박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블룸버그의 공식 데이터와 애널리스트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계산에 따르면 
1월 중국 내 유동성 수요는 총 4조5000억 위안(약 842조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늘어난 규모다.

구체적으로 이달 만기 도래하는 양도성예금증서(NCD)가 1조2000억 위안,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5000억 위안, 역환매조건부채권(역레포) 7000억 위안 등이다. 

여기에 중국은 부동산 개발업체의 디폴트(채무불이행) 문제도 직면하고 있다. 이달에만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수백만명의 노동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밀린 임금과 만기가 도래한 채무 등 내야 하는 규모가 최소 1970억 달러에 달한다. 우리 돈으로 무려 234조원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에 중국이 유동성 부족 상황을 피하기 위해 춘제를 앞두고 추가 통화 완화 정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인민은행은 앞서 지난해 12월에도 금융기관의 지준율과 재대출 금리를 인하한 데 이어 기준금리 성격의 대출우대금리(LPR)를 20개월 만에 전격 인하하는 등 통화 부양에 나섰었다. 
中, 춘제 앞두고 추가 통화 완화 가능성↑

원래 중국 당국은 2019년과 2020년에는 춘제를 앞두고 연초 시중 유동성을 충분히 유지하기 위해 지준율을 낮춰 자금을 공급했다. 하지만 지난해 춘제 때는 추가 자금을 공급하지 않아 시장 단기 금리가 치솟는 등 긴축 우려가 불거졌었다.

리이솽 신다증권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에 "인민은행이 앞서 약속한 안정적인 유동성 조건을 위협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1월에 있다"며 "채권 시장은 12월 부채 증가 이후 현재 취약한 상태라, 금융기관들은 인민은행의 유동성 지원에 더욱 의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지준율, 금리 인하보다는 중단기 자금 창구를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밍밍 중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유동성 수요가 1월 중순에 늘어나기 시작할 것"이라면서도 "인민은행이 현금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해 신중한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공격적인 돈 풀기가 인민은행에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같은 조치는 자금조달 비용 상승 우려를 진정시키고 유동성 부족을 막을 수 있지만, 당국이 원치 않는 자산 버블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인민은행은 4일 역레포 거래를 통한 공개시장조작으로 7일물 100억 위안 유동성을 시중에 공급했다. 하지만 이날 만기가 도래한 역레포가 7일물 2500억 위안, 14일물 200억 위안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2600억 위안 어치 유동성을 흡수한 셈이다. 

연말 자금 수요에 대비해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한 데다, 연초 자금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어 현재 시중에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넘친다고 판단한 인민은행이 유동성을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기 위해 취한 조치로 해석된다. 지난해 12월 마지막 주 인민은행은 6000억 위안의 유동성을 시장에 풀어 2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