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수산물 순풍] 코로나 위기서 역대 최대 수출 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2-2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 수산업계가 올해 최대 수출실적을 거두면서 향후 K-수산물 유행을 예고했다. 올해 11월까지 기준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수산식품은 25억3000만 달러 규모를 수출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20억7000만 달러 대비 21.9%나 증가한 수치다. 또한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기록한 2019년의 연간 실적 25억1000만 달러를 초과 달성한 기록이다.

2015년 약 19억 달러에 불과했던 우리 수산식품 수출은 김, 참치 등 주력 품목뿐만 아니라 모든 품목의 고른 수출 증가에 힘입어 2019년까지 연평균 7.5% 증가했다. 특히 2019년에는 25억 달러 이상의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비록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면서 수출이 감소했으나 1년 만에 역대 최고액을 기록하며 회복한 것이다. 향후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정부는 수출의 효자 상품인 김의 육성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또한 비대면 수출 환경의 조성을 위한 온라인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물류대란 속 선박 유치 및 다양한 애로환경도 손본다는 계획이다.
 
코로나 맞춤형 판로개척 추진
코로나 위기가 올해까지 이어졌음에도 수산상품 수출이 늘어난 배경에는 선제적 수출 환경 구축이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역환경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9월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을 구축했다. 또한 올해 11월까지 중소 수산식품 수출업체 약 200개사의 900여개 상품을 전시했다. 온라인 박람회(6월‧10월)와 상시 화상 상담회를 통해 국내(171개사)와 해외(350개사) 업체 간 거래를 주선, 53개사가 신규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도 했다.

해외 소비자의 직접 공략도 수출 실적 향상에 도움이 됐다. 해수부는 올해 7월부터 미국 아마존, 중국 타오바오 등 4개국 대표 이커머스 몰 5개소에 K-씨푸드관을 개설해 국내 중소 수산식품 업체 106개사의 224개 제품을 판매 중이다. 현재 입점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올해 11월까지 186만 달러의 수산물을 판매했다.

국내 수산식품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수산식품 기업 바우처 사업도 도입했다. 해외시장 진출 준비에 필요한 컨설팅, 시장 테스트, 제품 개발, 홍보·마케팅 등 기업이 원하는 지원을 바우처 사업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올해는 15개 기업을 지원했다.

해외시장 개척과 마케팅 등에 활용도가 높은 국제인증을 지원하기 위해 3월에는 국제인증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인증 대행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개별 업체별로 밀착 지원활동을 펼쳤다. 이에 세계 최초로 김 ASC-MSC(해담), 아시아 최초로 크릴 트롤어업 MSC(정일산업)를 각각 취득하는 등 수산식품 기업 약 90개사가 다양한 국제인증을 따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선복 부족, 해상운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수산식품 수출업계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HMM,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함께 올해 7월부터 미주 서안 노선에 월 65TEU(길이 20ft의 컨테이너 박스 1개)의 선적 공간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김‧소금‧어묵 등 미국 내 한인마트나 대형마트 등에 납품하는 기업의 긴급 화물 수요에 대응할 수 있었다.
 
바다의 반도체 김, 개발 관련법 추진하고, 상품개발 박차
정부가 K-수산물의 저력을 이어가기 위해 수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산 김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우선 정부는 수산업계가 김의 수출 및 개발에 힘을 쏟을 수 있도록 관련법의 추진과 정비에 나섰다. 김은 대부분 영세기업에서 가공하며, 기르는 기후에 영향을 많이 받아 다양한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해수부는 김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 제정된 ‘김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김산업법)’이 시행령 제정 등 1년간의 준비를 거쳐 지난 23일 시행되도록 했다.

김은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높으며 부가가치도 높은 편이다. 김 수출 실적을 살펴보면 11월 기준 6억3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이는 수산식품 중 수출 1위에 해당한다.

이번에 시행되는 김산업법과 시행령에서는 ‘김산업진흥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등 김산업 육성에 필요한 기본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김 수급안정을 위한 김 양식업계 지원과 김 가공업체 시설 개선 등 경영 지원에 필요한 사항도 담았다. 추가로 인력 양성, 전문연구기관 지정 등 김산업을 지원 기반 구축의 내용도 명시했다.

김 세계화를 위한 필수 활동인 홍보의 지원도 가능해졌다. 김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거나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개인·단체에 홍보비용, 세계화 촉진을 위한 조사·연구 등에 드는 비용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김관련 산업단지인 ‘김산업진흥구역’을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김산업진흥구역에서는 김 제품 품질 향상과 위생 및 안전관리 강화 등 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관할 지자체에서는 김산업진흥구역 활성화를 위해 진흥구역 조성의 기본 방향, 지원·투자 계획 등이 포함된 실행 계획을 수립하게 했다.

법제화 외 상품력 강화에도 꾸준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김수출 연합회는 북미와 호주 등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높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유기농 제품인 찹쌀 김부각을 개발했다. 찹쌀 김부각은 미국 농무부로부터 유기농 인증(USDA ORGANIC)을 취득하고 코스트코, 바이오리빙(유기농 식품 전문매장) 등 글로벌 대형 유통매장에 판로를 개척하여 수출이 늘었다.

또한 국내 김 가공‧수출기업 중 한 곳은 해수부 수출지원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원받아 대만‧말레이시아의 까르푸, 쇼피, 프레스토몰 등 유통매장 입점에 성공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