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돋보기] '후지산 대폭발' 징후?...이번에도 떡밥에 그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1-12-27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후지산 인근 지진 일어나자 '대폭발'설 주목...전문가도 '경고'

  • 1707년 이후 300년 동안 쉬고 있는 후지산, 마그마도 발견돼

  • 정부 "이번 지진은 후지산과 연관 없어...관련 데이터도 그대로"

일본 후지산 [사진=AFP·연합뉴스]

최근 일본 후지산 인근에서 지진이 발생하자 후지산 폭발설이 재주목받고 있다. 후지산은 아직 300년째 휴식을 취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꾸준히 후지산 폭발설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일본 정부는 이번 지진과 후지산은 상관없다며 안심할 것을 당부했다.

27일 슈칸겐다이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일본 전문가들이 후지산 대폭발 가능성을 제기했다.

화산학 전문가인 시마무라 히데키 무사시노카쿠인대학 특임교수는 최근 일본 곳곳에서 일어난 지진을 근거로 후지산 분화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3일 오전 6시47분쯤 야마나시현 동부지역에서는 진원 깊이 19㎞, 규모 4.8의 지진이 일어났다. 같은 날 오전 9시28분에는 와카야마현과 도쿠시마현 사이 해협에서 진원 깊이 18, 규모 5.4의 강진이 이어졌다.

당시 일본 기상청은 진도 기준 두 지진의 최대 세기를 각각 5약으로 관측했다. 진도는 1에서 7 중 5, 6단계의 약‧강 세분 단계를 포함해 총 9단계로 분류된다. 5약은 대부분 사람이 두려워하고 물건을 붙잡아야 한다고 느끼는 정도다. 실내에서는 전등 줄이 격하게 흔들리고 제대로 고정하지 않은 가구는 넘어갈 수 있다. 실외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지거나 전봇대가 흔들리고 도로가 파손되는 수준이다.

두 지진 중 먼저 일어난 지진은 후지산 정상에서 30~40㎞ 떨어진 후지산 자락에서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야마나시현에서 지진이 일어나기 전 진도 4와 진도 3의 여진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마무라 특임교수는 “이것이 후지산의 마그마 유동에 따라 일어난 지진이라면 분화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이 전해지자 일본에는 후지산 분화 공포가 엄습했다. 지진 발생 직후 일본 국민들은 SNS를 통해 ‘후지산 분화’라는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을 빠르게 생산하기 시작했다. 한 일본 누리꾼은 “코로나 팬데믹에 오미크론 변이로 힘든 상황에서 지진까지 일어나면 지옥이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슈칸겐다이 기사를 공유하며 “언제 분화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후지산 폭발설이 매번 주목받는 이유는 분화 가능성과 그 여파에 있다. 해발 3776m에 이르는 후지산의 마지막 폭발은 1707년 12월 16일이다. 당시 후지산은 16일간 분화하며 100㎞ 떨어진 도쿄에 2㎝ 이상 화산재를 쌓은 것으로 기록됐다.

그 전에 후지산은 1200년 동안 11차례 분화했다. 거의 100년에 1번꼴로 분화를 했지만, 최근 300년 이상 휴지기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문가들은 후지산이 휴지기를 길게 가진 만큼 강한 분화를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후지산 지하 15㎞ 부근에는 직경 수 ㎞에 이르는 액체 마그마 덩어리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후지산 화산 방재 대책 협의회’는 올해 3월 후지산 분화에 따른 피해 지도 발표를 통해 후지산이 최대 규모로 분화할 경우 용암류가 27개 기초자치단체를 덮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화구 수는 252개소로 추정된다.

이 협의회는 후지산 인근 광역자치단체인 야마나시, 시즈오카, 가나가와현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17년 전 후지산 용암류가 덮치는 기초자치단체가 15곳, 화구 수는 약 50여곳으로 추정한 바 있다.

와다 다카마사 재해위기 관리 어드바이저는 “후지산은 관측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는 화산으로 분화 수주 전이나 1개월 전부터 예조가 파악될 것이다. 분화 직전에는 화산성 미동이 다발해 기상청이 ‘분화 경보’를 발령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지진이 후지산 분화랑은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후지산 화산 활동이 활발해지면 정상 북동쪽 지하 10~20㎞에서 '심부 저주파 지진'으로 불리는 매우 작은 지진이 늘어난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이번 지진에서는 관측 데이터에 변화가 없었다.

요씨모토 미쓰히로 후지산 화산 방재연구센터장은 NHK 방송 인터뷰를 통해 “이번 지진의 진원 부근은 이즈 반도가 걸친 바다 쪽 필리핀해 플레이트(판)와 육지쪽 플레이트가 부딪치는 곳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도 반복해서 지진이 일어나고 있던 장소다. 이번 지진이 후지산 활동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