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6개 기업 대표와 오찬 간담회…청년 일자리 창출 이행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12-27 13: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년희망ON 참여에 감사 뜻 전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년희망ON 프로젝트에 참여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공헌한 6개 기업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 오찬 간담회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 구광모 ㈜LG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6대 기업 대표들은 오찬을 함께하면서 청년희망ON 외에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했으며, 기념촬영까지 진행했다.
 
지난 8월 발표한 청년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청년희망ON 프로젝트는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의 민관 협력을 통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청년과의 약속으로 기업과 청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9월 7일 청년희망ON에 처음 참여한 KT를 시작으로 삼성(9월 14일), LG(10월 21일), SK(10월 25일), 포스코(11월 10일), 현대차(11월 22일)가 참여했으며 이들 6개 기업은 향후 3년간 총 17만9000개의 일자리 창출, 그리고 청년을 위한 교육훈련 기회의 제공 등을 약속했다.
 
가장 먼저 협약을 맺은 KT부터 청년들과의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KT는 교육훈련 전담부서를 구성하고 12월 13일부터 AI 교육훈련 프로그램인 에이블스쿨(AIVLE스쿨)을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1월에는 삼성의 SSAFY와 포스코의 AI・BigData 아카데미도 시작한다.
 
문 대통령은 청년희망ON 프로젝트의 추진에 대해 기업이 주도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의 민·관 협력 기조 하에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한 것은 당초 계획 대비 큰 폭으로 고용을 확대한 대기업의 선도적 역할이 바탕이 됐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최근 이른바 ‘니트족’ 청년의 증가와 청년의 자기개발·성취 욕구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의 앞선 교육훈련의 문호를 청년들에게 확대・개방한 것은 기업들의 큰 결단이자 청년들에게 보다 직접적인 역량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청년희망ON 협약 내용 이행과 관련해 기업들에게 일자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많은 청년들이 보다 빠르게 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약속 사항의 이행 일정을 앞당겨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도 청년 친화 기업 ESG 지원 사업, K-디지털 트레이닝 등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를 활용해 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인재 양성을 충분히 지원한다. 문 대통령은 이를 통해 청년희망ON의 한 축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의 교육훈련과 인재 양성 정책에 현장의 수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인재 수요 변화를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기업이 정책수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제안했다.
 
한편 청년기본법 제정, 청년정책조정실 설치 등 청년정책 추진의 기반을 처음 제도화한 문재인 정부는 청년에 대한 대통령의 각별한 관심을 바탕으로 보호종료 아동 지원 강화 방안(7월 13일), 청년특별대책(8월 26일), 청년 생활체감형 제도 개선(11월 30일) 등 의미 있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