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F&I, 부실채권 담보자산 매각정보 안내 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12-22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나에프앤아이[사진=하나에프앤아이]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에프앤아이'가 NPL(부실채권) 담보자산 매각정보 안내 시스템인 'H.N.I.S(Hana NPL Information System)'를 신규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NPL은 금융기관의 ‘부실 대출금’과 ‘부실 지급 보증액’을 합친 것으로,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에 따른 여신 분류 가운데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에 해당하는 여신을 뜻한다

이번에 신규 오픈한 'H.N.I.S'는 NPL 담보자산 매입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에게 하나에프앤아이가 관리하고 있는 NPL 담보자산의 상세 정보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으로, 하나에프앤아이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면 현재 경매 진행 중이거나, 경매 예정인 NPL 담보 부동산들을 지역, 용도, 감정가 등 원하는 조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으며, 각 NPL 담보 부동산의 경매내용, 등기부현황, 매각주관 담당자 등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NPL 담보 부동산 중 하나에프앤아이가 직접 입지여건, 개발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추천하는 “추천/유입물건” 목록 제공을 통해 NPL 담보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구매자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1989년 9월 설립된 하나에프앤아이는 지난 2013년 12월 여신전문금융업에서 NPL 투자관리업으로 업종전환해 재무실적과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강동훈 하나에프앤아이 대표이사는 “이번에 신규 오픈한 NPL 담보자산 매각정보 안내시스템 'H.N.I.S'를 통해 NPL 담보 부동산의 매매거래를 활성화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안정적인 수익 달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금융기관 자산건전화 및 부동산경제의 선순환 유도에도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