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방역의 둑 높이고, 의료대응 체계도 신속히 재정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2-22 09: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의료진 경례에 인사하는 김부겸 총리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정부는 의료대응 체계를 신속히 재정비하고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접종률 제고에 매진, 방역의 둑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다고 경계했다.

그는 "하루 1만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나오더라도 치료가 가능한 수준으로 병상을 확충하겠다"라며 "현재 1만5000여개인 중등증 이상 병상을, 내년 1월 중순까지 1만여개 더 확보해 총 2만5000개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보훈병원 등 일부 공공병원을 비워,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전환한다"라며 "중환자 치료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대병원 등 국립대 병원에서 300개 이상의 중증 병상을 추가로 확충하겠다. 거점전담병원 추가 지정을 통해 3000개의 병상을 더 확보할 예정이다"라고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다.

보건의료 인력의 확충도 김 총리는 단언했다. 그는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 군의관과 공보의를 코로나 진료 병원에 우선 배치하고, 중환자 전담교육을 마친 간호사들을 즉시 현장에 투입하는 한편, 의료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도 한층 강화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생활치료센터는 총 2만여개까지 병상을 추가 확충하고, 입원 전부터 퇴원까지 각 단계별로 병상 운영을 효율화해 실제 가동률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계획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행이라고 강조하며, 중수본은 의료기관별 병상확보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주길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는 하루 1만5000명 규모의 확진자도 감당해 낼 수 있는 대책을 미리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김 총리는 국민의 백신 접종 속도에 감사를 표하며, 최근 연구결과를 인용해 백신 3차 접종 시 오미크론 감염 예방효과가 최대 80%에 달한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아직 3차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서둘러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셔서 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