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투자 증가세 둔화에 11월 경제 ‘우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12-14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소비·생산·투자 지표 발표... 생산만 호조 전망

  • 고정자산투자 둔화세 이어질 전망... 소비 부진도 예고

[사진=로이터]

중국의 지난달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했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부동산 시장 침체 속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등이 영향을 미쳐 소비와 투자가 특히 타격을 입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 중론이다. 
고정자산투자 증가세 둔화 계속... 11월엔 5%대로 '뚝'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경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인용해 “오는 15일 발표되는 중국의 지난달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크게 둔화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올해 중국의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계속해서 둔화세를 기록했다. 지난 1~2월 코로나19 기저효과로 35%의 증가율을 기록한 후 1~10월 6.1%로 대폭 둔화했는데, 1~11월 증가율은 5%대로 더 떨어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중국의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한 부동산 투자 부진이 영향을 미친 탓이다. 

중국 정부는 올 들어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책을 펼쳤다. 정부는 은행권의 부동산 부문 대출 고삐를 조이는 한편, 부동산 업체에 대한 차입비율 제한도 까다롭게 설정했다. 부동산 기업들의 채권 발행도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가뜩이나 빚더미에 놓인 부동산 업체들의 돈줄이 막혔고 결국 중국 부동산 재벌 헝다그룹과 다른 개발 업체들의 디폴트(채무불이행)을 촉발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부동산 규제와 통화 정책을 완화하는 등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다만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열린 중국 중앙공제경작회의에서 당국이 지방정부에 부채 경고를 내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장기적으로 중국 부동산 투자 둔화를 완전히 상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광군제'에도 11월 소비 부진... 고용 상황도 좋지 않아
11월 소매판매액도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하는데 그칠 것이라고 경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이는 전달 증가율인 4.9%보다 둔화한 수치다.

11월 중국의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 기간 전후로 제품 소비가 늘었지만 서비스업종의 소비 부진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외식, 오프라인 구매 등이 11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감소했고, 승용차 판매량도 감소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반면 산업생산은 수출 수요 증가와 전력난 이후 도입된 생산 규제 완화에 힘입어 다소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됐다. 지난달 산업생산 증가율은 3.5%였다.

11월 실업률 역시 4.9%로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실업률을 제외한 다른 지표들은 중국의 고용 상황이 악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난 10월 중국 주당 1인 평균 노동시간은 역대 최고치로 치솟았는데, 이는 기업들이 새로운 직원을 고용하는 대신 기존 직원을 더 오래 일하게 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아울러 내년 사상 최대 규모인 1100만명의 대졸자들이 취업 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고돼 2022년까지 고용시장 압박이 이어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