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0.8원 하락 출발…"예상 부합 CPI에 안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1-12-13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3일 원·달러 환율이 하락 출발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종가보다 0.8원 내린 1180.5원에 장을 시작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결과에 따른 시장 안도, 외인 순매수 유입, 연말 네고물량(달러 매도) 등에 따른 결과다.

지난 10일 미국 노동부는 11월 CPI가 전년 같은 달보다 6.8% 올랐다고 발표했다. 1982년 이후 최고치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시장예상치는 6.7%였다. 근원 CPI도 전년 동월 대비 4.9% 올라 1991년 이후 최고를 나타냈다. 다만 시장은 CPI의 최대폭 상승에도 예상치에 부합했다는 데 안도감을 표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대기 속 약달러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오는 14~15일 이틀간 FOMC를 개최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앞서 의회 증언에서 12월 FOMC에서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속도를 올리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미 연준 외에도 영국의 영란은행(BOE)과 유럽중앙은행(ECB)이 16일 통화정책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17일에는 일본은행(BOJ)과 러시아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발표한다.

김승혁 NH선물 연구원은 "최악의 물가상승 시나리오가 제한되며 미 증시가 상승했듯, 금일 국내 증시도 외인 순매수 기반 상승랠리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FOMC 대기 속 약달러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관망세를 보이던 네고물량이 1180원 초반 구간에서 본격적으로 소화되기 시작하며 상단을 무겁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만 G7 회의 결과 발생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중국에 대한 공세 기반 위안화 약세 가능성은 하단을 경직한다"면서 "최근 외화 지준율 인상을 통해 위안화를 방어한 중국이지만 대외적 리스크에 취약하기에 금일 위안화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결제수요 또한 네고물량과 수급적 균형을 유지하며 금일 환율 하단을 지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