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선 도시철도, 시험운행 추진…내년 5월 개통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12-06 0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일 최대 13만명 수송 가능…샛강역~서울대 근처까지 16분 만에 이동

신림역 노선도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내년 5월로 예정된 신림선 도시철도 개통에 맞춰 전 구간의 철도종합시험운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철도종합시험운행은 열차를 투입해 선로 구조물과 차량 연계성을 확인하는 '시설물검증시험'과 열차운행체계와 철도종사자의 업무 숙달, 영업서비스 등을 확인하는 '영업시운전'으로 구성된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9호선 샛강역에서 시작해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경유해 서울대 근처에 신설되는 관악산(서울대)역까지 총 연장 7.8㎞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차량기지 1개소 및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한 총 11개 정거장이 들어선다.
 
열차는 3량 1편성으로 총 12편성이 운행된다. 객실 간 연결통로를 개방하고 운전실과 객실을 통합하여 이용 승객에게 개방감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배차시간은 출·퇴근 시 3분30초, 평상시 4~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최고 운행 속도는 시속 60㎞며 일일 최대 13만명을 수송할 수 있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국내 최초로 차세대 무인운전 시스템인 국산 신호시스템(KRTCS·Korea Train Control System)이 도입된다. 기관사 없이도 차량 출발, 정지 등 열차 운행의 진로, 차량 출입문, 스크린도어 등이 종합관제실에서 조정·제어가 가능해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기관사의 인적 오류로 발생하는 열차사고 및 장애를 줄일 수 있다.
 
신림선은 LTE 기반의 열차무선통신망(LTE-R)도 구축돼 종합 관제실, 유지보수 요원 등 열차 운행 종사자 간에 무선으로 음성, 영상 및 데이터 통신이 동시에 가능해져 열차 운행의 안전성과 편의성이 향상된다.
 
특히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연동돼 화재 등 긴급 상황 시 경찰, 소방 등 재난 관련 유관기관과 신속 대응할 수 있어 승객 안전을 확보한다.
 
각 정거장에는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깨끗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초미세먼지를 PM-2.5(50㎍/㎥)까지 포집할 수 있는 5단계 필터링을 적용한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며, 전동차 내부에는 초미세먼지센서로 공기질을 측정해 공기정화장치를 자동 가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도시철도 1·2·7·9호선과 연결돼 서울 서남권 지역의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