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전문가, 잇달아 4분기 3%대 성장 전망 내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11-23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인민대학교 4분기 경제 성장률 3.9% 전망

  • 글로벌 기관보단 낙관적이지만... 작년 전망치 보단 악화

  • "부동산, 전력난 등 요인 내년까지 이어질 듯"

[사진=로이터]

중국이 4분기 경제성장률이 4%에 못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중국 내부에서 잇따르고 있다. 헝다(恒大·에버그란데) 사태로 촉발된 중국의 부동산 시장 급랭과 전력난 등이 중국 경제를 압박하고 있다고 중국 인민대학교 산하 기관인 중국거시경제포럼(CMF)이 보고서를 통해 진단했다.

23일 중국 21세기경제보도에 따르면 CMF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오는 4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3.9%, 2021년 연간 성장률은 8.1%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실 이는 글로벌 금융기관들이 내놓은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에 비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수준이다. 앞서 지난달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이 발표된 후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골드만삭스등 주요 글로벌금융기관들은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을 8% 이하로 관측했다.

BoA는 7.7%의 성장률을 예상하면서 “단 부동산 대출 억제로 인한 불확실성을 감안한 비관적 시나리오로는 올해 성장률이 7.5%까도 낮아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골드만삭스도 전망치를 종전 8.2%에서 7.8%로 하향 조정했으며, 노무라도 7.7%로 낮춰 잡았다.

이에 비교하면 CMF보고서는 그나마 낙관적이지만, 지난해에 비하면 상당히 비관적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4분기 CMF는 중국 경제가 올해 안에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류위안춘(劉元春) 인민대 국가발전전략연구원장은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은 앞선 낙관적인 전망을 뒷받침해줬다”며 “그러나 2분기 이후 중국 경제 회복세가 역풍을 맞았다”고 진단했다.

실제 중국의 올해 분기별 성장률은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1분기 성장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기저효과로 18.3%를 기록하며 분기별 기준 30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그러나 2분기 7.9%로 크게 하락하더니, 3분기에는 4.9%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충격 영향이 컸던 지난해 수치를 제외하면 사실상 통계를 시작한 1992년 이후 가장 낮은 분기 성장률이다.

류 원장은 “하반기 들어 중국 경제 하방 압력이 더 높아지고 있다”며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의 반복과 원자재값 상승, 전력 부족에 따른 생산제한, 부동산 시장 급랭 등이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중국 내부에서는 사실상 4분기 성장률 3%대 전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앞서 중국 싱크탱크 국가 금융발전 실험실은 4분기 경제성장률을 3.2%로 관측하기도 했다.

아울러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경제 압력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류 원장은 “올해 경제운용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불확실한 요인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내년 경제성장률은 5.5%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CMF보고서는 내년 1~4분기 성장률을 각각 5.2%, 5.3%, 5.7%, 5.6%로 전망했다.

국가금융발전실험실도 내년 성장률을 5%로 전망하면서 “소비 회복세가 예상보다 더딘 것은 경제 전망에 악영향이며, 내년에도 느린 회복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