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진원 대표 “캐피탈은 금융업권 내 ‘버려진 운동장’…규제 완화로 성장길 열어줘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1-11-17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이사[사진=아주경제 DB]

“캐피털사(비카드 여전사)는 갖가지 규제에 발목을 잡혀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를 극복하려면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이사는 17일 여신전문금융사들과 고승범 금융위원장과의 첫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여전업권 내 커진 위상에도 불구, 캐피털사는 신사업 진출 기회에 있어 여전히 많은 제한이 있는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실제로 캐피털사는 상대적으로 라이선스 문턱이 높고, 규제 또한 까다롭다. 또 본업 외 일부 마이데이터 영역이 허용됐으나, 오픈뱅킹과 종합지급결제업이 가로막혀 있어 카드사 대비 형평성에 어긋나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와 관련해 목 대표는 “동일 업종에서는 동일 기능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캐피털사는 금융소비자보호법, 가계부채 총량규제, 소상공인·개인 상환유예 적용 등의 규제를 기존 금융권과 동일하게 받고 있다는 점 또한 피력했다. 비카드 여전사의 위상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여전업계 내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인해 차별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목 대표는 “캐피털사가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에 걸맞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충분한 기회가 부여되지 않아, 금융업권 내 ‘버려진 운동장’으로 소외 받고 있는 셈”이라며, “캐피털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업권 보호 및 신사업 진출 기회 제공 등 생존과 성장을 위한 금융당국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캐피털사는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자동차, 기계 설비 등 제조업 기반 물적 금융을 지원하며 제조업 판매 촉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은행 등 1금융권에서 취급하기 힘든, 담보가 부족하고 신용도가 낮은 서민이나 중소기업 등에 신용 공여 제공을 통해 산업에 기여하는 측면도 있다. 그럼에도 최근에는 은행과 카드사 등 타 금융업권의 자동차할부 시장 침투, 자금 조달에 있어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구조, 동일한 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