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주석, 진정한 다자주의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중국중앙방송총국(CMG)
입력 2021-11-14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중앙방송총국(CMG) 보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사진=CMG제공]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하고 대항이 아닌 대화, 배척이 아닌 포용, 관계 단절이 아닌 융합을 견지해 세계무역기구(WTO)를 핵심으로 한 다자무역체제를 단호히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12일 저녁 베이징에서 화상으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중국중앙방송총국(CMG)이 이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올해는 중국이 아태경제협력기구에 가입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라며 "지난 30년은 중국이 개혁을 심화하고 개방을 확대했으며 또 아태경제협력이 꾸준히 발전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시아태평양은 세계에서 최대 성장 활력소 및 발전 잠재력을 갖춘 지역으로 부상했으며 세계 경제발전의 전방에 위치해 세계 경제성장과 지역 인민의 복지에 적극적인 기여를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40년까지 무역투자 자유화를 이루는 등의 내용을 담은 '푸트라자야 비전 2040' 이행계획을 추진하고 개방과 포용, 혁신 성장, 협력 상생의 아태 운명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시 주석은 "올해는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14억 남짓한 중국 인민이 보다 아름다운 생활을 누리고 인류의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중국공산당의 변치 않는 목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중국은 사회주의적 현대화한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며 중국은 대외개방을 확고부동하게 확대하여 세계와 아시아-태평양 여러 성원이 중국의 발전 기회를 공유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날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바이러스를 이겨내고 경제 성장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과학적으로 바이러스에 대응하고 국제 협력을 심화해 백신 연구·개발과 생산, 공평한 분배를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연간 세계에 20억 도스의 백신을 제공할 것을 선언한다며 지금까지 17억 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한 중국은 핵심 물자의 유통과 안전한 인적 교류를 촉진할 것이라는 APEC의 제안을 환영한다며 중국은 글로벌 백신협력행동제안을 제출하고 향후 3년 이내에 개발도상국의 방역과 경제사회발전 회복에 30억 달러(약 3조5385억원)를 출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