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농어촌 5G 공동이용망’...22년부터 단계적 상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10-26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31개 시·군 내 읍면에서...이통3사 공동으로 5G망 이용

  • 이르면 연내 시범 상용화..."도농 간 5G 격차 해소"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모습.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3사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농어촌 5G 공동이용망’이 이르면 내년부터 상용화될 전망이다.

26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농어촌 5G 공동이용망 기능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일부 시·군에서 시범적으로 상용화하고, 결과 분석·평가와 망 안정화를 거쳐 내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상용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조경식 제2차관은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농어촌 5G 공동이용 시범 상용화 준비 현장을 방문했다. 세종특별자치시 내 금남면 지역에서는 5G 공동이용망 시범 상용 전에 △음성 △데이터 △부가서비스 등 주요 기능·서비스의 정상 작동 여부를 검증 중이다.

이통3사는 협력을 통해 공동이용에 필요한 기능과 시스템 개발, 대상 지역망 구축을 진행했다. 현재 시범 상용 지역에 망을 구축하고 개발된 기능을 검증 중이다.

조 차관은 각 사 구축 지역에서 공동이용망에 진입해 공동이용망 작동 여부를 시험했다. 각 사 구축 지역과 공동이용 지역 간 경계 지역에서 통신망 전환 현상도 직접 체험했다.

조 차관은 “농어촌 5G 공동이용을 통해 전 국민이 이른 시일 내에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연내에 차질없이 시범 상용화할 수 있도록 공동이용망 시범 상용화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지난 4월 과기정통부와 이통3사는 공동으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을 발표했다. 131개 시·군 내 읍면에서 이통3사가 공동으로 5G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전 국민의 5G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농촌 간 5G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