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검찰이 어쩔 수 없이 고발장 받는 것처럼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1-10-20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성은, 지난해 4월 3일 통화 녹취록 공개

공익제보자 조성은씨 [사진=연합뉴스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에 있어서 자신과 검찰과 관계가 있다는 점을 암시하는 발언이 녹취록을 통해 공개됐다. 하지만 배후를 검찰로 명확하게 지목한 대목은 없어 추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실체규명이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성은씨가 공개한 '김웅-조성은 녹취록'을 보면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3일 오전 10시 3분부터 7분 58초, 오후 4시 24분부터 9분 39초 등 17분 37초 동안 통화했다.

조씨는 최근 법무부 인증 업체를 통해 휴대전화에서 이 내용을 복원했다고 전했다.

녹취록을 보면 검찰 출신 김 의원은 조씨에게 고발장 작성 작업이 검찰과 관련이 있는 듯한 발언을 여러 차례 했다.

오전 통화에서 김 의원은 조씨에게 "초안을 아마 저희가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라고 한 뒤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며 제3자의 말을 전달하듯 말했다. 고발처는 오후에 대검찰청으로 변경됐다.

범여권을 향한 고발장이 수사로 이어지도록 검찰 내부자의 말을 전달한다는 인상을 주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오후 통화에서 고발장을 당(당시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차원에서 대검에 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기서도 관련 발언이 나온다. 그는 "우리가 어느 정도 초안을 잡아놨다. 이 정도 보내면 검찰에서 알아서 수사해 준다"며 "만약 가신다고 하면 그쪽(검찰)에다가 얘기해 놓을게요"라고 했다.

김 의원은 "검찰이 받기는 싫은데 어쩔 수 없이 받는 것처럼 하고, 이쪽(미래통합당)에 항의도 하고, 왜 검찰이 먼저 인지수사 안 하고 이러느냐 이런 식으로 하고"라고도 조언했다.

해당 녹취록에서 김 의원은 세부적으로 지시하면서도 자신은 드러나면 안 된다고 강조를 했다. 그는 "제가 (고발하러)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에요"라며 "차라리 그거하고 전혀 다른 이미지로 가야죠. (중략) 고발장 관련해서 저는 쏙 빠져야 하는데"라고 했다.

윤 전 총장 이름은 고발에 이르게 된 계기로 추정되는 '검언유착 의혹' 과 관련한 설명에서도 등장한다. 김 의원은 "선거판에 이번에는 경찰이 아니고 MBC를 이용해서 제대로 확인도 안 해보고 일단 프레임을 만들어 놓고 윤석열 죽이기 쪽으로 갔다"며 "이런 자료들을 모아서 드릴테니까"라고 언급한다.

다만 김 의원은 검찰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뉘앙스는 풍기지만, 녹취록 안에서는 직접적인 연관성을 확정할 실명이나 일차적인 사실관계가 드러나지 않는다.

이미 디지털 포렌식으로 녹취를 복원해 분석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김 의원 소환 조사로 이 부분을 확인할 방침이다.

실제로 검찰과의 관련성으로 나아갈 일부 단서도 녹취록에서 발견된다. 김 의원은 당시 '검언유착 의혹' 핵심 관련자인 이동재 채널A기자를 언급한다. 공수처 측은 "수사 진행 상황이라 더는 답해줄 수 없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