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0일 총파업 "경고 무시 결과 똑똑히 봐라" VS 경찰 "십자 차벽 설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10-19 12: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창룡 청장 "집회 강행 시 엄정 대응" 경고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총파업에 대비해 '십자 차벽'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세 저지를 위한 조치다.

19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20일 서울광장 프라자호텔 인근부터 세종로 사거리를 지나 광화문 광장까지 남북 구간과 서린동 일대부터 구세군회관까지 동서 구간까지 십자 형태로 차벽을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집회가 진행되는 도심 곳곳에서는 교통 통제도 이뤄질 계획이다. 경찰청은 서울시에 종각역, 광화문역, 시청역, 안국역, 경복궁역 등 5개 지하철역은 오후 1시부터 열차가 무정차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도심권 버스들의 우회 운행을 요청했다.

민주노총 집회 참가 규모는 약 3만명으로 예상된다. 집회 참가자들이 대부분 서울·수도권에서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이동할 전망이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대규모 집회가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이뤄진다면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증가하는 건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집회를 강행한다면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다. 폴리스 라인 설치, 격리와 이격 장비 활용, 제한된 지역 내 차벽 설치 등도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총파업 강행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민주노총이 청와대, 국무총리, 고용노동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수차례 요구한 대화는 거부됐고 오로지 ‘자제하라’는 실현 불가능한 진정성 없는 일방적 요구만 가득하다"며 "수차례에 걸친 제안과 경고를 무시한 결과가 무엇인지 똑똑히 지켜보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경찰의 총파업 자제 요청에 대해서도 "헌법에 명시된 집회·시위의 자유와 노동3권에 대한 보호는 오간 데 없고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집회와 시위를 불온시하는 정부의 태도는 변함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진정성 없는 ‘자제와 대화로 해결’ 운운은 이제 그만하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자는 제시, 제안도 없는 공허한 말장난과 여론몰이도 이제 그만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 도심에서 불법 집회·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9단독(정종건 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불법 집회 혐의를 인정했다.

양 위원장은 올해 5∼7월 서울 도심에서 여러 차례 불법 시위를 주도한 혐의(집회·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민주노총이 방역지침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양 위원장에게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도 적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