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내년 주민참여예산 20억 규모 사업 공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1-10-18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정참여형 시민공모 15억, 동 자치계획형 5억 등 총 20억원 규모 추진

동해시청[사진=이동원 기자]

강원 동해시가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를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18일 동해시에 따르면 오는 29일까지 내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집중 공모 기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주민참여 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및 선정까지 주민의 직접 참여로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제도다.

동해시의 내년 주민참여예산 운영 규모는 총 20억원으로 시정참여형 15억원과 동 단위 자치계획형 5억원으로 구분해 공모를 진행한다.

시정참여형 사업은 수혜자가 시민 전체로 시민 소득증대 등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이며, 동 단위 자치계획형 사업은 동 주민의 주민생활 향상 및 마을 단위 공동체 사업 등 동에서 직접 추진이 가능한 사업이다.

공모 접수는 동해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출된 제안사업은 담당부서 검토와 현장 확인 등을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 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내년 예산안에 반영되며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한편, 지난해 신청된 주민 공모사업 55건 중 36건이 반영돼 올해 약 27억원 규모의 본예산이 편성됐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참여 민주주의 활성화 및 시민들 스스로 삶을 직접 변화시킬 수 있는 제도인 만큼,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이 삼화권역의 무릉별유천지에서 민간투자개발 관계자에게 개발계획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동해시의회 제공]

이와 더불어,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이 지난 15일 국내 주요 투자개발 기업 관계자를 초청해 민간투자개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현재 동해시의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하고 있는 삼화권역의 무릉별유천지, 묵호등대 일원, 한섬유원지 등지에 대해 동해시의 개발계획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현장을 직접 둘러보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석은 정창모 ㈜태영건설 상무와 김명진 강원지사장, 하종진 이스턴투자개발 대표, 김천수 티에스케이워터 고문 등이 참석해 개발후보지 현황을 청취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고성에서 울산까지 동해안을 다녀 봤지만 묵호등대, 한섬 과 같이 소박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지닌 곳은 보기 드문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기하 의장은 “민간투자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관계자분들과 함께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우리시 관광지 개발계획과 투자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