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소상공인 피해지원금 이의신청은 15만건이 넘는데...담당 공무원은 ‘1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1-10-07 1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의신청 처리 평균 한달 걸려

  • "원스톱 행정시스템 구축 필요"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희망 회복자금 확인 지급이 시작된 9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에 관련 안내가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에게 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의신청이 15만건 이상 잇따른 가운데, 지급판정을 담당하는 인력은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이 공개한 중소벤처기업부의 ‘국세청 데이터 취급인 명단’에 따르면, 국세청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중기부 담당 공무원은 단 1명이었다. 지급 실무를 담당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담당자는 0명이었다. 국세청이 개인정보를 이유로 정보 열람을 제한했기 때문이다. 중기부 담당자도 실시간 확인은 불가능했으며, 1~2주 치 신청 건을 한꺼번에 열람했다.

이에 새희망자금, 버팀목자금 등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한 이의신청 처리에 평균 한 달 가까운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민 88%에 지급된 상생지원금의 이의신청이 1~2일 만에 처리된 것과 대조적이다.

정부는 최근 지급 중인 희망회복자금을 포함해 총 네 차례 소상공인 코로나19 피해지원금을 지급했다. 때마다 담당 부처인 중기부는 지급 대상자를 사업 시행 전에 파악해 휴대폰 문자 등으로 통보하고 신청 즉시 지급하는 ‘신속지급’을 자랑해 왔다. 신속지급을 받지 못한 소상공인은 이후 확인지급을 요청할 수 있고, 이때도 부지급 판정을 받으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중기부 자료에 따르면 가장 먼저 시행된 새희망자금의 이의신청 건수는 4만9000건, 처리 평균 기간은 27.1일, 이후 버팀목자금은 4만3000건에 22.9일,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6만2000건에 26.5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앞서 신속지급과 확인지급 절차에 각각 한 달 이상 소요됐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들이 지원금을 기다린 기간은 최소 2개월에서 최대 4개월에 달한다.

실제 지원금을 받지 못한 이유를 모르겠다는 민원이 속출했고, 몇 달을 기다려 최종 부지급 통보를 받은 소상공인들은 ‘정확한 사유를 전달받지 못한 채 심사를 기다리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입을 모았다. 결국 중기부와 국세청 사이에 정보 칸막이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이 ‘희망고문’을 당한 셈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의신청까지 4개월에 걸쳐 희망고문을 당하고 부지급이라는 통보를 받고 나니 힘이 빠지고 화가 난다” , “왜 부지급인지 영문도 모르고 이유도 모른 채 한숨만 쉬고 날을 샜다”, “기다리고 기다렸지만, 지원금을 받지 못하고 두 달이 지났으며, 콜센터 문의를 해도 기다리라는 말뿐이었다”는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반면 국민 88%에게 지급된 상생지원금 사업에서는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행정안전부가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대상자와 비대상자명단을 모두 확보해 각 지자체까지 공유했기 때문이다. 이의신청을 받은 지자체는 곧바로 지급 여부를 확인하고 1~2일 안에 신청자에게 알릴 수 있었다. 소진공과 중기부, 국세청을 거쳐야 했던 소상공인 지원금과 대조적인 부분이다.

이동주 의원은 “코로나19 피해로 절박한 소상공인에게는 기다림 그 자체가 큰 고통”이라며 “사유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재난지원금 부지급 통보를 하는 것은 소상공인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상생지원금 지급 시스템과 같이, 주무부처인 중기부뿐만 아니라 실집행기관인 소진공과, 필요하다면 지자체까지 국세청 데이터 자료를 공유하고, 접수와 동시에 지급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원스톱 행정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