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계부채 증가율 6%대 관리"...다음 달 '관리 대책'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9-30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환 능력 내에서 대출…내년에도 지속"

홍남기(왼쪽 두번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를 비롯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참석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정부가 올해 6% 증가율을 목표로 상환능력 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출 실수요자를 보호하기 위한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다음 달 안에 발표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거시금융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 4명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2월 이후 7개월여 만이다.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이 지난달 취임한 후로는 처음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계부채 대응 방향, 최근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점검 및 향후 정책 대응 방향, 주요 대내외 리스크 요인 및 대응 등이 논의됐다.

이들은 빠른 증가 속도가 실물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위험이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올해 6% 증가율을 목표로 상환능력 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내년에도 이런 기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에 대한 보호에 대해서도 고민해 10월 중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은 경제·금융 상황과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서도 글로벌 경제와 우리 경제의 기조적 회복 흐름은 견지될 것으로 봤다. 경기회복과 함께 금융 불균형 완화를 위해 거시·재정·금융 정책을 조화롭게 운용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위기 대응을 위한 한시적 조치의 연착륙과 방역과 민생이 함께하는 단계적 일상 회복의 이행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대내외 리스크와 관련해서도 논의가 오갔다. 대외적으로는 최근 공급 병목 해소 지연 가능성, 미국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중국 부동산 부실 등 글로벌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만큼 선제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인식을 같이했다. 대내적으로는 부동산과 가계부채 등 유동성과 연계된 현안이 리스크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부는 이런 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대응 및 컨틴전시 플랜의 보완을 위해 차관급 거시경제금융회의 등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 긴밀히 가동해 나가기로 했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은 앞으로도 4자 회동을 공식·비공식적으로 보다 자주 가지기로 했다. 거시경제의 전환기적 상황에서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인식 공유와 정책 조율을 위해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