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확진자 급증에도 "10월 말 단계적 일상 회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9-26 12: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말께 미국 등서 '먹는 치료제' 출시 기대

  •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추가 이전 검토"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추석 연휴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에도 불구하고, 10월 말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을 하겠다는 정부 스케줄에는 변함이 없다고 26일 밝혔다.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재확인한 것이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방송된 지역민영방송협회 특별대담에서 "1년 8개월째 협조해주는 국민들께 언제까지나 참아달라고 요청하기가 너무 힘든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10월 말이 되면 전 국민 2차 접종, 소위 접종 완료자가 전 국민 기준 70% 달성될 것"이라며 "그때쯤 되면 일상 회복이 되는 다음 단계로, 단계적 일상 회복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올해 추석까지 고향 방문을 막을 수 없었다"며 "(인원 제한 완화) 후과가 만만치 않은 것 같다"고도 했다. 동시에 소상공인·자영업자 절규가 계속 들려오니 참 힘든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단계적 일상 회복 국면에서도 마스크는 계속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마스크 착용 등) 불편을 계속 감수해야 한다"며 "올 연말께 미국 등에서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상대적으로 역병과의 싸움에서 인류가 유리한 위치가 되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으로도 돌아가지 않겠나"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추가 이전과 관련해 "올가을 어느 정도 큰 가닥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에 남은 기관은 400여곳으로, 그중 임직원 100명 이상인 곳은 150곳으로 집계됐다.

김 총리는 "이미 덩치가 큰 기관들은 지역 혁신도시로 많이 이전했다"며 "(남은) 기관들을 적절히 재배치하면 지역 혁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여러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가을 중에 시·도지사들과 함께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열고 관련 논의를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