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美 바이든 ‘메탄 서약’ 참여 요청에 “적극 모색” 화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9-18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초청 주요 경제국포럼 ‘화상 참석’

  • “국내 기업 2030년까지 43조4000억 투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화상으로 열린 '에너지 및 기후에 관한 주요 경제국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제 메탄 서약(Global Methane Pledge)’ 참여 요청에 “한국은 국제적 메탄 감축 협력에도 적극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18일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오후 바이든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에너지와 기후에 관한 주요 경제국포럼(MEF) 화상회의에서 “한국은 지금 에너지, 농업, 폐기물 분야에서 구체적인 메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2030 NDC 상향 과정에서 메탄 감축 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MEF에는 유엔 사무총장과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EU 상임의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멕시코·아르헨티나·방글라데시 대통령, 영국·호주·이탈리아·일본 총리, 중국 기후특사, 러시아 특사, 인도·독일 장관 등이 각각 참석했다. MEF는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2009년 3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발족한 회의체로 한국을 비롯해 미국·중국·유럽연합·인도·호주 등 17개 국가가 회원국이다.

MEF를 주재한 바이든 대통령은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가 적색 경보 수준에 도달했다고 경고하면서 11월 영국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이전에 각국이 ‘야심찬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제출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COP26에서 발족 예정인 국제 메탄 서약에 주요국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한국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RE100(재생에너지 100%)에 동참하고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ESG 경영과 탄소중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 한국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수소동맹을 결성해 수소경제에 43조4000억원을 투자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자동차 업계도 2045년까지 완전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을 선언했다”면서 “정부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모든 지자체가 세계 최초로 2050 탄소중립을 공동선언을 했고 가톨릭 교단도 자체적으로 204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운동을 선언했다”고도 했다.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가 문 대통령의 이러한 강력한 리더십에 경의를 표했고 “MEF를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이행을 위한 국제 협력 플랫폼으로, COP26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모두발언에서 “2차 세계대전 후 가난한 신생 독립 국가로 시작해 선진국으로 도약한 한국의 경험은 개도국과 선진국을 함께 연결시키며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2023년 COP28 개최를 통해 탄소중립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나라마다 형편이 다르다. 온실가스 배출이 정점에 이른 시기도 나라마다 다르다”면서 “오늘 탄소중립을 위한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우리의 연대와 협력이 더욱 강력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MEF는 트럼프 행정부 때 중단됐다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1월 행정명령을 통해 재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4월 주최한 화상 기후정상회의 연장선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2050 탄소중립과 2030 NDC 상향 등 기후변화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오는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예정된 COP26을 앞두고 이른바 ‘징검다리’ 성격으로 열리는 의미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