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수교 29주년 앞두고... 싱하이밍 中 대사 노태우 전 대통령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8-21 1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 전 대통령, 한·중 수교 당시 대통령... 공로 높게 평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운데에서 왼쪽), 노재헌 한국 일대일로연구원 원장 [사진=주한중국대사관 제공]

한·중 수교 29주년을 앞두고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자택을 방문했다.

20일 주한 중국대사관에 따르면 싱 대사는 한·중수교기념일(8월 24일)을 앞두고 지난 19일 노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했다. 싱 대사는 노 전 대통령에게 안부 인사를 전하며 한·중 수교 당시 대통령이었던 노 대통령이 양국 관계에 공헌을 한 것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한국과 중국은 지난 1992년 8월 24일 수교했다.

싱 대사는 “수교 28년간 중·한 관계는 급속히 발전했고, 양국 국민도 이익을 얻었다”며 “중·한 수교가 세계 평화와 번영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노 전 대통령이 오랜 기간 중·한 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게 평가한다”며 “노 전 대통령의 건강과 장수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밝혔다.

또 싱 대사는 “내년은 한·중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이며,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며 “양국이 수교 당시 초심과 우호친선의 사명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관계를 발전시키며 협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 전 대통령의 장남인 노재헌 한국 일대일로연구원 원장은 싱 대사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노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한·중 수교 추진과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기울인 노력들을 회고했다.

그는 “향후 한·중 관계 발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할 것 “이라며 “양국 우호 관계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날 자리에는 노재헌 원장과 더불어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관장, 노 관장의 둘째 딸 최민정씨가 함께했으며 싱 대사는 노 전 대통령 가족에게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장생도 칠기와 꽃바구니를 전달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장생도 칠기와 꽃바구니를 노태우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사진=주한 중국대사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