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美 제재에도 SMIC 2분기 순익 급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8-06 09: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도체 수요 급증에 2분기 순익 전년 동비 400% 늘어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SMIC 로고 [사진=로이터]
 


중국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중신궈지(中芯國際·SMIC, 688981·상하이거래소/0981.HK)의 2분기 순익이 급증했다.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요 증가에 실적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SMIC는 5일 저녁(현지시각) 2021년 2분기 실적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 기간 매출이 13억4400만 달러(약 1조53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43.2%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로도 21.8% 늘었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순익은 6억878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98.5% 급증했고, 매출총이익률도 30.1%로 1년 전의 26.5%보다 높아졌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스마트홈, 가전제품을 통한 매출 달성 비중이 각각 31.6%, 12.4%, 25.1%를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 점유율은 중국 본토와 홍콩에서 거둔 수익이 63% 수준이었으며, 북미지역이 23%, 아시아가 13.8%를 차지했다.

SMIC의 실적 상승은 최근 전 세계 전자제품 및 자동차 반도체 공급 차질로 반도체 수요가 급증한 것에 따른 것이다. SMIC는 다수 중국 반도체 개발 업체와 미국 퀄컴의 주요 생산 협력사이기 때문에 수혜가 컸다는 분석이다.

다만 미국에 제재로 인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SMIC의 자오하이쥔과 량멍쑹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미국 상무부의 블랙리스트에 추가된 이후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서 일하고 있다”며 “블랙리스트로 인한 영향이 이어지면서 아직도 많은 불확실성이 언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이들은 “SMIC는 반도체 생산 중단의 위험을 낮추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수 공급 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특정 주요 생산 장비와 재료는 이미 확보한 상태”라고 부연했다.

미국은 지난해 중국 군사 기업과 연관이 있다는 이유로 SMIC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이에 따라 미국 반도체 업체들이 SMIC에 반도체 기술·장비를 수출하려면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