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7·3 집회 강행' 김호규 민주노총 금속노조 위원장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7-28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23명 입건·2명 내사…10명 소환 조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주도한 서울 도심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해 김호규 전국금속노동조합 위원장이 28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지난 3일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벌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주최자 중 김호규 전국금속노조 위원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7·3 불법시위 수사본부는 28일 김 위원장을 종로경찰서로 불러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혐의 등을 조사 중이다.

김 위원장은 오후 2시 36분께 출석하면서 "성실히 조사에 임할 생각"이라며 "민주노총이 마치 4차 대유행 주범처럼 묘사되는데 모든 집회·시위·결사의 자유는 헌법으로 보장된 것이고, 우리도 감염병은 철저하게 (예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출·퇴근 때 몇만명씩 모이거나 축구 관중, 선거 때 사람이 모이는 건 건드리지 않으면서 유독 민주노총만 딱 집는 건 균형이 맞지 않는다"며 "장외 집회에 대해 너무 일관성이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노총은 종로구 일대에서 8000여명이 모인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코로나19 확산 논란 속에 진행된 이 집회에서 참여자 중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한 특별수사본부(52명)를 편성해 수사에 나섰다.

현재까지 23명을 입건하고 2명에 대해 내사 중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 위원장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휴대전화는 변호인 등 입회하에 전자법의학(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집회 추진 과정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20일 민주노총 부위원장 1명을 첫 소환한 데 이어 이날까지 총 10명을 조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