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이앤씨, 모듈러 건축기술 관련 특허 3건 등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7-27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 건설 시장 선도 위한 활발한 연구 진행

비코어슬래브를 이용한 조립식 다중 수용 건축물 및 그 시공방법 [코오롱글로벌 제공]


코오롱글로벌의 모듈러 건축 자회사인 코오롱이앤씨가 스마트 건설시장 선도 위한 모듈러 건축기술 관련 특허 3건을 등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모듈러 공법의 장점인 공기 단축, 작업 안정성 확보, 내구성 향상 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시공방법에 관한 특허 등이다.

지난달 등록한 첫 번째 특허는 국립중앙의료원 음압병동에 적용된 패널라이징 공법의 시공 방법에 관한 것으로, 건식비코어(B-Core) 슬래브를 이용한 조립식 다중 이용 건축물 및 그 시공 방법에 관한 특허다.

이달 초에 등록된 두 번째 특허는 CTS(Core Tubular Stainless steel) 슬래브를 활용한 신속 건축 공정용 라멘 구조시스템 및 그 시공 방법에 관한 특허다. 국립중앙의료원 음압병동에 적용한 패널라이징 공법을 고층화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마지막 특허는 코오롱이앤씨와 가우리안이 공동 출원한 특허로 강관 기둥 연결구조와 관련한 특허다. 내부덧판과 내부 수평플레이트, 원웨이 볼트를 이용해 각형강관을 무용접으로 이음하는 방법으로 기존 용접 시공 접합 시간을 40% 이상 단축시켜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공사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코오롱이앤씨는 음압병동을 비롯한 공공시설뿐 아니라 상업시설, 주거시설, 리모델링 분야 등 건설 전방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타운하우스와 고층 주거용 건물, 호텔 및 상업시설 등 비주거 건축물 분야 뿐 아니라 협력사와의 경계를 뛰어넘는 기술협업을 통해 모듈러 건축기술에서 파생된 건축소재사업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친환경 공법인 모듈러 건축을 통해 ESG 관련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코오롱이앤씨 관계자는 "기술개발 및 소재기술 협업을 통해 모듈러 플랫폼 기업을 지향한다. 차별화된 모듈러 건축물을 건설하고 스마트 기술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